존 웨슬리 구원론에 나타난 에큐메니칼 종합성 연구 = Ecumenical studies appeared in John Wesley's soteriology.

국문 초록 (Abstract)

논문요약 웨슬리는 당시 종교적으로 사회적으로 희망이 없었던 영국 내에서 성공적인 복음주의 운동을 이끌어냈다. 성공적인 복음주의 운동을 가능케 한 밑바탕에는 그의 신학이 큰 작...

논문요약

웨슬리는 당시 종교적으로 사회적으로 희망이 없었던 영국 내에서 성공적인 복음주의 운동을 이끌어냈다. 성공적인 복음주의 운동을 가능케 한 밑바탕에는 그의 신학이 큰 작용이 되었으리라 생각되어진다. 그의 신학은 당시 영국의 사회적, 철학적, 교회적 상황과 맞물려 가능한 많은 영혼들을 주께로 돌아오게 하기 위한 구원론 중심의 신학이다.

웨슬리 구원론의 특징은 에큐메니칼적이다. 웨슬리만의 독창적인 교리이기 보다 웨슬리가 경험하였던 여러 가지 전통들을 웨슬리 나름대로 성경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서 종합화 하여 극단으로 치닫는 교리와 한계들 성서적으로 수정, 보완한 교리이다. 이러한 전통들은 청교도주의, 영국 국교회주의, 모라비안 경건주의, 로마 가톨릭주의, 그리고 동방 정교회였다.

웨슬리는 종교개혁가 루터, 칼빈의 구원론의 요소들을 모두 종합적으로 수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기기에만 머무르지 아니하고 동방 교부들, 알미니우스주의, 어거스틴, 성공회 로마 천주교회 사상들을 수용한다. 그러나 무차별적인 수용이 아니라 성서에서 말하는 진리를 기준으로 한 종합화하였다.

웨슬리는 『하나님의 포도원에 대하여』 (On the God’s Vineyard)라는 그의 설교에서 루터가 의인화는 강조하지만 그에 반하여 성화를 무시한다고 주장했고, 로마 가톨릭의 신학자들은 성화에 대해서는 강조하지만 의인화에 대해서는 강조하지 않았음을 지적한다. 종교개혁이후 지나치게 믿음만을 강조하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인간의 응답인 도덕적 삶과 사랑의 실천을 경시하는 오늘의 신앙적 현실에서 그리스도인의 완전 사상은 매우 절실하게 요구되는 사상이다. 웨슬리 구원론이 다른 개신교와 비교되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만인 구원론을 통한 구원의 보편성과 그리스도인의 완전론을 통한 하나님의 은총 앞에서의 인간의 응답과 반응으로서의 성화의 삶에 대한 것이다. 웨슬리는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의 은총의 선포를 중시하면서 동시에 인간의 자유 의지를 부여받은 책임적 존재로서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함으로 종교개혁가들 중에 가장 종합적이며 에큐메니칼적인 구원론을 주장한다.

이처럼 웨슬리는 영국국교회에 소속되어 있었으면서도 다른 교리를 수용하는데 있어서는 자유로운 입장을 취하였고 경건과 실천을 중시하는 종교적 관용주의를 가졌던 영국교회 신학자들의 전통을 계승한 신학자였다. 그러므로 그에게는 보편정신 또는 일치정신이 강했다. 그는 교리나 신학적 입장의 차이점에 집착하기 보다는 서로의 공통점을 찾고 기독교인의 일치정신을 고취하였다. 즉 웨슬리는 기독교의 근본교리에 있어서는 엄격한 태도를 견지하면서도 동시에 비본질적인 사상과 의견의 차이에 대해서는 관용하고 포용하는 자유로운 입장을 취하고 기독교인의 일치와 공동의 정신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