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이후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 분석 : 교과용 도서 내용 비율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he Middle School Art Textbooks Based on the Revised Curriculum since 2007: Focused on the Content Ratio of Textbooks

국문 초록 (Abstract)

국가의 교육과정은 사회적인 교육 변화의 요구와 교육정책의 개발, 교과 교육의 발달로 연구되어 교육현장에 적용된다. 교과용 도서는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교과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적 도구로서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정책의 적용과 시대적 변화에 따른 사회의 교육 변화의 요구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며 개선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07 개정 이후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과 중학교 미술 검인정 교과용 도서를 분석하여 중학교 교육과정의 미술 교육 내용체계 구성과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의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의 미술 내용체계 구성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 검정 교과용 도서 9종의 세부 내용체계 구성 비율,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 인정 교과용 도서 11종의 세부 내용체계 구성 비율을 분석하였다.

2007 이후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 분석 결과를 통해 중학교 교육과정 미술 내용체계 구성과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의 개선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미술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구성은 체험, 표현, 감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구성은 교과 교육의 내용체계 구성임에도 너무 간소화되어있다. 중학교 미술 검인정 교과용 도서 내용체계 구성 비율 분석 결과 표현 내용체계 구성이 약 60% 이상으로 미술 교육은 표현중심 미술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의 표현 내용체계 구성은 세부적인 교과 교육내용과 구체적인 교육순서와 방향에 대한 제시가 너무 간소화되어 표현 교육내용의 체계성과 학년별 표현 교육내용의 연계성, 미술 교과용 도서별 표현 내용체계 구성의 통일성 등이 부족하다. 이후 미술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는 체험, 표현, 감상의 내용체계 구성을 체계적이고 세분된 교육내용과 구체적인 교육순서와 방향을 제시하여 미술 교육내용 구성 체계성과 학년별 교육내용의 연계성, 미술 교과용 도서의 내용체계 구성에 대한 통일성 등을 개선하여야 한다.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는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과 변경으로 중학교 학년별 각 권에서 중학교 교육과정별 한 권으로 변경되었다. 현재의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는 대단원의 구성을 체험, 표현, 감상 순으로 중학교 교육과정이 제시한 미술 내용체계 구성 기준을 따르고 있다. 그러나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의 교과 교육내용 체계성, 학년별 연계성, 실제 교육환경의 적용성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의 대단원 구성을 체험, 표현, 감상 순으로 통합된 내용체계 구성이 아닌 학년 마다 각각의 체험, 표현, 감상을 구성하는 분할된 내용체계 구성으로 재구성할 필요성이 있다.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는 미술 교육과정별 한 권의 통합된 내용체계 구성과 부족한 중학교 교육과정의 미술 교육 시수로 인해 실제 교육환경에서는 교육자가 학년과 학급별로 미술 교과용 도서의 단원을 채택하여 재구성하고 연간 학습 계획을 따로 계획하여 교육하는 경우가 많다. 이후의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는 학년 마다 각각의 체험, 표현, 감상을 구성하는 분할된 내용체계 구성으로 재구성하여 교과 교육내용의 체계성과 학년별 연계성을 고려하고 교육과정의 미술 내용체계 구성과 교육자의 연간 학습 계획이 서로 통일 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한다.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의 미술 교과용 도서는 표현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미술 검인정 교과용 도서 세부 내용체계 구성 비율 비교 분석 결과 표현중심 미술교육을 중점으로 체험과 감상의 내용체계 구성 비중이 높아지면서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미술 검정 도서에 비해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미술 인정 교과용 도서의 미술 내용체계 구성 비율이 통상적으로 개선되었다. 그러나 중학교 미술 인정 교과용 도서 중에는 표현 70% 이상 표현영역에 과도하게 중점을 두거나 체험 10% 미만, 감상 15% 미만으로 체험과 감상영역이 다소 부족한 교과용 도서가 있다. 미술 교과 교육의 특성상 실기 중심의 표현 활동에 중점을 둘 수밖에 없으나 중학교 미술 교과용 도서의 체험과 감상의 내용체계 구성 비율 부족은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의 우수한 품질 수준의 미술 교과용 도서를 교육환경에서 보유하고, 미술 교과용 도서의 자율적인 채택과 선택의 폭이 넓음에도 불구하고, 중학교 교육과정 분석에서 미술 시간 배당 시수가 타 교과에 비해 상당히 부족하기에 미술 교과의 내용분량을 교육자와 학습자가 모두 이수하기에는 교과 교육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단편적인 중학교 교육과정의 미술 교육 시수에 대한 변경을 요구하기 보다는 미술의 교육성과에 대한 연구 분석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미술 교육을 통한 학교폭력의 저하 연구와 창의력 신장에 대한 연구, 국민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의 미술 교육이 대학교 교육과정과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등 미술 교육이 직접적으로 학습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