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산업의 공급체인관리 구축 성공 요인과 경영 성과에 관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거래비용 이론과 지원기반 이론, 핵심역량 이론, 사회적 교환 이론을 바탕으로 국내외 여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변수를 추출하였고 이를 근거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크게 기업적 요인 범주와 환경적 요인 범주로 구분하였다.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것으로 기업적 요인 범주에 속하는 구체적인 요인으로는 CEO의 참여 및 지원, 정보처리시스템 구축과 활용, 인적자원의 개발과 활용의 제공으로 규정하였다. 또한 환경적 요인 범주에 속하는 세부적인 요인으로는 파트너 관계 역량 강화, 신뢰, 몰입으로 설정하였다.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연구 변수로는 기업 경영 성과로 두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를 구성하여 한국유리산업협회의 협조를 구하여 관련 설문조사를 이행하였고 이를 근거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공급체인관리(SCM)이 왜 필요한지 여부를 기술하였고 국내외에서 논의되고 있는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사례를 검토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위해 거래비용 이론, 자원기반 이론, 핵심역량 이론을 외국 문헌을 중심으로 검토하였고 관련 선행문헌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도출하였고 이에 설문조사를 위한 적절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주요 제조업에 종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병행 실시하고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 결과, 기업적 요인 범주에 속하는 구체적인 요인으로는 CEO의 참여 및 지원, 정보처리시스템 구축과 활용 등이 기업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그 다음으로 환경적 범주에 해당하는 요인으로는 파트너 관계 역량 강화, 신뢰, 몰입 등이 기업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관련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공급체인관리(SCM)영역에서 기업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CEO의 참여 및 지원은 기업 경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것은 CEO가 기업 내부의 최고 의사결정에 위치에 있고 이에 따라 의사결정을 수행함으로써 실제로 기업 경영 성과가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리산업에 있어서도 공급체인관리(SCM) 구축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급체인관리(SCM)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와 통신기술이 필요하며 공급체인관리(SCM)의 핵심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정보공유를 통해서 공급체인에 있는 업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해 모든 유통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정보공유시스템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간 전략적 제휴에 해당하며 유리산업도 이러한 관점에서 정보처리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is paper confirms the current situation of supply chain management in South Korea. and next, the aim of this theme is to look for the factors affecting the business performance in the area of South Korea’s SCM. and next, I am going to confirm the definition and some functions of supply chain management in South Korea. Next, I suggest some suggestions in the area of South Korea’s SCM.

Many studies co-works about the definition of supply chain management but few focus on factors affecting business performance in the area of South Korea’s SCM.

So, The aim of this article is two category: (1) to broaden this perspective by investigating the organizational and environmental drivers of business performance in the area of South Korea’s SCM. (2) to get some ideas about activating supply chain management in the area of South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