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공예를 매개로 한 지역재생 사례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최근 지역이 내재하고 있는 고유성이 소중한 가치로 부상하면서 지역의 문화적·역사적 특수성과 정체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나름의 독자성�...

최근 지역이 내재하고 있는 고유성이 소중한 가치로 부상하면서 지역의 문화적·역사적 특수성과 정체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나름의 독자성과 역동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지역의 역할과 지역이 가진 고유한 가치가 새롭게 인식되면서, 수많은 국가들이 역사와 문화에 기반을 둔 지역문화 자원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의 진전으로 획일화된 문화에 빠르게 익숙해지면서, 지역사회의 고유한 문화를 잃어버리며 지역의 해체라는 위기 상황에 당면하게 되었다. 1990년대 이후, 지방자치제의 본격적인 도입과 함께 지역사회의 붕괴,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의 자원과 문화를 기반으로 한 지역재생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최근 지역재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다양한 움직임 속에서 지역의 전통문화가 핵심 자원으로 대두되면서, 지역을 기반으로 전승되어 온 전통공예가 주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의 재료, 기술, 문화 등을 기반으로 지역의 고유성을 강하게 내면화하고 있는 공예의 가능성에 주목하여, 전통공예를 매개로 한 지역재생이 지속 가능하게 작동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전통공예를 활용한 국내·외 지역재생 사례를 크게 국가 주도와 민간 주도로 나누어 조사·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국가 주도 사례의 경우, 지역의 고유한 가치를 발현할 수 있는 주요한 수단으로 전통공예를 인식하고 있었으며, 사업 단계에 따라 정책 수립 단계의 도입기, 예산 지원형 지역 정책의 과도기, 질적 맞춤형 지역 정책의 성숙기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도입기 단계의 중국은 전통공예 등의 무형문화유산이 집중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지역을 지정하는 제도를 도입하여 지역문화자원의 강력한 보호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지역 재생에 활용하기 위한 시도를 준비하고 있었다. 과도기 단계의 한국은 전통공예와 지역의 상호 연관성에 주목하여 지역 전통공예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으나,

거점 공간 건립 등 하드웨어 중심의 예산 지원으로 사업의 지속성에 한계를 보이고 있었다. 성숙기 단계의 일본은 전통공예의 기술과 재료를 지역의 특화된 자산으로 인식하고, 지역의 전통공예품을 일상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여 지역 전통공예 육성을 통한 지역산업 부흥을 도모하고 있었다.

민간 주도 사례의 경우 사업 주체에 따라 전통공예를 다양하게 바라보고, 저마다의 특화된 방식을 통해 전통공예를 지역재생에 적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역 공예 발굴, 지역 경제 발전, 지역 문화 확산 등 사례별 목표는 상이하나, 지역 인재 육성을 통한 지역재생 기반 마련, 공예문화 저변화를 통한 지역 경제 순환 등이 공통적인 특징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가 주도 사례에 비해 지역에 밀착된 사업 진행이 가능하여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다양한 세부지침을 마련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닌 것을 확인하였다.

시사점을 바탕으로 전통공예를 매개로 한 지역재생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본방안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지역의 문화적, 생태적, 사회적 자원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를 통해 전통공예가 만들어지고 전승될 수 있는 지역의 고유한 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전통공예를 매개로 한 지역재생 사업의 토대를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원료생산자, 공예제작자 및 예비제작자, 공예매개자의 세 가지 측면의 지역 인재 육성 방안을 통해 지역재생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셋째, 지역 공예 저변화를 통해 지역 전통공예품의 소비가 지역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가치소비에 대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지역 공예가 원활하게 소비·확산되어 지역사회의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지역 문화를 형성하여 지역의 고유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역 공예문화 소비층을 형성하여야 한다.

넷째, 국가, 민간, 지역공동체의 긴밀한 공조체계 마련을 통해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국가는 체계적인 정책과 재원을 확보하여 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민간은 국가의 제도적 지원을 기반으로 지역공동체의 적극적인참여를 유도하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사업을 기획·운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