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이 통합학급 학생의 수업참여도와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ocial Studies Class Through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on the Students’ Class Participation and Subject Interest in Inclusive Classroom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이 통합학급 학생의 수업참여도와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J도에 소재한 J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비장애학생 30명과 지적장애학생 2명을 의도적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비장애학생 15명과 지적장애학생 1명씩을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을 18회기에 걸쳐 적용하고, 통제집단에 전통적인 교수법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을 적용하였다. 비장애학생은 수업참여도와 교과흥미 검사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여 각 검사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효과 차이를 검증 하였다. 지적장애학생은 사전 기간,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실험 기간, 사후 기간 동안 수업시간에서 20분의 관찰시간을 80구간으로 나눈 행동 발생 기록지를 활용하여 수업참여도의 행동발생률을 측정하였으며, 교과흥미 검사는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여 점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비장애학생이 전통적 교수의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보다 높은 사후 검사 점수를 보였으며, 실험집단의 지적장애학생이 사전에 측정한 기초선과 비교하여 실험 후 수업참여행동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은 통합학급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비장애학생과 지적장애학생이 전통적 교수의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보다 높은 사후 검사 점수를 보임으로써 비장애학생과 지적장애학생의 교과흥미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미쳤다. 따라서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은 통합학급 학생의 교과흥미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은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보다 통합학급 학생의 수업참여도 및 교과흥미를 향상시켜준다. 따라서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사회과 수업은 다양한 요구를 가진 통합학급 학생들에게 알맞은 학습 양식을 제공하여 수업참여도와 교과 흥미를 유발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설계 방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