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테이블 신시사이저를 이용한 덥스텝 음악 제작 기법 연구 : 스크릴렉스 음악의 <험블>을 중심으로 = Study on Dubstep music Production technique using Wavetable synthesizer : focusing on Skrllex's music <Humble>

국문 초록 (Abstract)

웨이브테이블 신시사이저를 이용한 덥스텝 음악 제작 기법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웨이브테이블 신시사이저를 이용한 현대 덥스텝 제작 분석과 스크릴렉스의 <험블>을 통해 덥스...

웨이브테이블 신시사이저를 이용한 덥스텝 음악 제작 기법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웨이브테이블 신시사이저를 이용한 현대 덥스텝 제작 분석과 스크릴렉스의 <험블>을 통해 덥스텝의 파생 장르인 글리치 합의 제작 기법을 연구하기 위함이다. 웨이브테이블은 현대에 사용률이 높은 합성방식이며 날로 발전해가는 가상악기의 합성방식중 하나이다. 웨이브테이블 합성방식이란 악기의 원음 샘플을 사용하여 악기음을 재생하는 방식으로 원음 샘플의 단일 주기 파형을 변조 하거나 합성하여 새로운 음색을 만드는 방식이다. 다른 합성 방식에 비해 원음 샘플을 사용하여 음질이 우수하다는 큰 장점이 있어 웨이브테이블 합성방식을 사용한 가상악기 세럼을 이용하여 덥스텝 음악 제작 기법을 연구한다. 덥스텝 음악은 레게에 뿌리를 두고 발전된 전자음악 장르이다. 이 음악의 특징은 드럼과 베이스를 증폭 시키는 등 보컬의 역할이 강조되지 않은 연주 음악 형태를 띠며 대부분 단조로 무겁고 어두운 성격을 가진다. 셔플이나 당김음을 포함하는 하프 패턴을 기반으로 두고 있으며 3연음을 사용하여 절름거리는 느낌을 준다. 덥스텝은 다양한 장르 합성으로 명칭이 다르게 불리는데, 덥스텝과 힙합이 합성된 장르를 글리치 합이라 명칭한다. 이러한 덥스텝 파생 장르 글리치 합 제작기법을 웨이블테이블 신시사이저 세럼을 이용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웨이브테이블 합성 방식을 분석하고 이 합성방식의 가상악기를 이용하여 덥스텝 제작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웨이브테이블 이전의 합성방식과 이러한 방식이 나오게 된 이유를 문헌 조사를 통해 연구하고 웨이브테이블 합성 방식을 사용하는 가상악기를 통해 이의 활용을 살펴본다. 웨이브테이블 합성 방식을 사용하는 가상악기로 X사의 세럼을 이용한다. 덥스텝 음악 제작 기법은 스크릴렉스의 <험블>을 중심으로 하며 덥스텝과 글리치 합에 대한 연구를 한다. 덥스텝의 구성과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험블>의 모음 악보를 제작하고 곡 구성을 분석하였다. 세럼을 이용해 <험블>의 사운드를 연구 제작한 후 웨이브테이블을 이용해 목소리 효과음을 제작하고 구간마다 달라지는 주요 신스 브라스 주파수를 비교 하였다. 또한 제작 사운드의 오실레이터와 필터, LFO, 매트릭스의 설정 값을 그림과 표로 한다. 또한, 덥스텝 사운드 주파수 특징주파수를 알기위해 타 장르와 애널라이저 스펙트럼을 비교분석 한다. 이를 위한 비교 장르는 덥스텝, 팝 음악, 발라드 음악으로 한정한다. 그리고 <험블>의 원음과 제작곡 또한 주파수를 비교 분석한다. 본 연구는 웨이브테이블 신시사이저를 사용하여 차별화된 사운드효과를 만들고 덥스텝 음악 기법과 사운드 제작 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비주류 음악이었던 덥스텝이 오늘날 수많은 장르 합성을 통해 다양한 하위 장르를 만들어 냈다. 이 연구를 통해 웨이브테이블 방식을 이용하여 고품질의 사운드 제작과 덥스텝 음악과 글리치 합 음악 제작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나아가 덥스텝의 합성 장르와 사운드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