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단체의 쟁의행위에 관한 연구 :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과거 우리나라의 공무원은 그 동안 노동자로서 지위를 갖고 있으면서도 국민 전체의 봉사자라는 명제와 특별권력 관계의 이론적 근거하에 공무원노동기본권은 물론 공무원 단체의 구성 자체를 원칙적으로 금지해왔다.

2006년 1월, 공무원의노동조합설립및운영등에관한법률이 시행되었다. 그러나 노동3권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공무원단체의 활동은 극히 제한적이고 법테두리 안에서의 활동을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1999년 직장협의회를 거쳐 2002년 3월부터 법외노조 설립을 강행한 공무원 노동자들은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해 단체행동까지 불사하고 있다.

IMF경제위기 이후 구조조정이라는 자본주의 체제 자체가 가져온 변화에 맞서면서 전국공무원노조는 집단행동에 나서게 되는데 일단 시작된 집단행동은 권위적인 행정 조직문화에 대한 억눌린 불만들을 분출하고 쏟아지게 만드는 거대한 흐름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새로운 노동운동의 등장은 사회변동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현상으로 공무원노동조합의 집단행동의 발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공무원단체의 쟁의행위에 관한 연구로 공무원노조법의 탄생과 형성과정, 공무원단체의 집단행동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 공무원들의 구체적인 경험과 행동양식을 포착하는데 자원동원이론을 이용하여 전국공무원노조의 2004총파업을 과정적으로 분석해보려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또한 전국공무원노조의 2004총파업의 사례를 통해 공무원의 노사관계 안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