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교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 권정생 작품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Catechism Educat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A Study on the Works of Kwon Jeong-saeng

국문 초록 (Abstract)

교회교육의 목적은 삶과 신앙의 목표를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으로 삼아, 그것을 이루어 가기 위해 끊임없이 교육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 교회교육은 성장의 둔화 현상과 함께 침체기에 접어든 지 오래되었다. 침체되어 있는 교회교육을 회복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람직한 신앙 양육이다. 이를 위해 기독교 본질과 핵심의 주요한 원리인 교리를 가르쳐야 한다.

교회는 전문적인 교리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곳이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교회학교에서 교리교육에 대한 부정적 이해와 시간의 부족과 빈약한 교육 자료 등 현실적인 상황에 의해 교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교리교육 부재의 상황으로 인해 모든 성도들이 기독교 교리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합리적인 사고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생기를 잃어가는 교회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교리교육의 설계 및 실행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림책은 교리교육을 위한 교수 미디어로써 유용한 가치를 지닌다.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로서 접근성이나 사용성이 용이하고, 효율적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그림책을 교육에 활용하는 것에 유익한 점은 단순히 말로만 설명할 수 없는 내용을 이야기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흥미를 유발시키고, 독자들마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기에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최근 그림책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보다 입체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그림책은 시각자료의 형태에 속한다. 따라서 내용을 이미 알고 있거나 반복해서 보게 될 경우 흥미가 떨어져 학습동기가 상실될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존 켈러(John M. Keller)의 학습동기 모형을 토대로 교리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그의 ARCS 모형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켜주는 방법을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교리교육이라고 하면 내용과 방법이 딱딱하고 어려워서, 재미없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교리 내용만을 전달하게 되면 가르치는 자나 배우는 자에게 흥미가 유발되지 않기에, 교회에서 교리교육을 따로 진행하기가 어려웠다. 더욱이 세례 교육을 위한 청소년 이상을 대상으로 교리교육이 이루어졌을 뿐 어린이를 위한 교리교육의 인식과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짧은 교회교육 시간을 가지고 효과적인 교리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에 참여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동기가 유지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해야 하기에, ARCS 모형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하여 ARCS 모형에 기초한 교리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기독교 교리 중 가장 근본적이고 전체 내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기독론에 대한 것이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상징과 이야기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권정생의 그림책 『강아지똥』과 『황소 아저씨』, 『엄마 까투리』를 선정하여, 미취학 아동과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하나의 프로그램은 그림책을 활용하여 해당 교리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지도안(1차시)과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연계활동지도안(2차 시)으로 구성하였다. 교회교육의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은 통합적으로(학습 및 연계활동) 혹은 개별적으로(학습, 연계활동) 진행할 수 있다.

교리교육 프로그램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는 교회교육 현장 사역자들(5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평가의 결과는 교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어려운 교회교육 상황 가운데 그림책이라는 교수 미디어로 쉽고 친근하게 교리를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여겨졌다. 또한 그림책을 통한 이야기 형식으로 교리를 전달하고,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은 교리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교회교육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현장 사역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였기 때문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또한 부족한 교회교육 시간과 교리교육의 부재를 통해 어려워지고 있는 기독교교육에 그림책을 활용한 교리교육이라는 방법을 제시하여 교리교육에 대한 시도와 적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교회마다 교육 현장이 다르기에 여러 가지 수정보완을 통한 적용이 필요할 것이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것과 그분의 가르침을 따라 행할 수 있게 하는 지식과 실천을 배우고 행하게 한다. 그로 인해 바른 신앙을 확립하며, 삶의 방향과 목적을 예수 그리스도로 삼아 그의 명령에 따라 참된 제자도의 길을 갈 수 있는 그리스도인으로 세워져 갈 수 있다. 앞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교리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본 연구를 기점으로 다양한 교리 주제에 대한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