西周 金文 干支 銘文 硏究

국문 초록 (Abstract)

본 논문은 西周 金文 銘文 중에서 干支日이 포함된 銘文(이하 干支銘文) 233개를 干支別, 月相別, 時期別, 內容別, 月別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여, 각각의 기준에 따라 干支銘文들이 어떠한 경향성을 보이는지, 그리고 각각의 기준들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干支銘文에 나타난 干支日들이 商代의 周祭와 日名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 가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의 동기와 목적은 商代의 周祭가 특정 干支日에 맞춰서 행해졌으며, 商代 金文 銘文에 나타난 日名들과 干支日이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商代의 문화와 제도를 그대로 이어받은 周代에서도 商代의 金文 銘文의 日名과 周祭의 干支日과 관계처럼 西周 金文 干支銘文에서 유사하거나 비슷한 패턴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그 관계성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西周 金文 干支銘文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 간략하게 西周 金文 干支銘文의 형식과 내용을 소개하고, 西周時期 전체의 銘文 중에서 干支日이 포함된 銘文, 즉 干支銘文 233개를 추린 후 干支日 별로 정리하고, 그 銘文 내용을 우리말로 해석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干支日, 銘文內容, 製作時期, 月相, 月의 다섯 개의 기준을 가지고 銘文을 분류하여 그 기준에 따라 나타나는 西周 金文 干支銘文들이 어떠한 경향성이나 특징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우선 干支日을 기준으로 하여 干支日에 따른 干支銘文의 전체적인 분석을 시도하였으며, 干支日과 나머지 네 기준들 간 각각 짝지어 상호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둘째, 銘文內容을 기준으로 하여 銘文內容에 따른 干支銘文의 전체적인 분석과 나머지 네 기준들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셋째, 製作時期를 기준으로 製作時期 따른 干支銘文의 분석과 나머지 기준들과 연관성을 찾아보았다. 넷째, 月相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다섯째, 月을 기준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西周時期 金文 干支銘文의 干支日과 張光直이 주장하는 商代 日名과 수치적으로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張光直은 商代 日名에서 10개의 天干 중 甲, 乙, 丁, 庚, 辛이 전체 日名에서 5/6 이상을 차지한다고 밝혔는데, 본 논문에서 西周 金文 干支銘文에서 이와 유사한 경향성이 남아있음이 확인하였다. 특히 기물을 바치는 대상의 이름이 日名인 경우로만 한정하였을 경우는 수치적으로 더욱 정확해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西周 金文 干支銘文의 干支日 해석함에 있어 西周 金文 干支銘文의 干支日은 銘文의 記事日과 연결시키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記事과 관련되지 않는 독립된 날짜로 보았다.

둘째, 干支日과 月相 분류 결과, 月相의 二系說을 지지한다. 즉 月相 중 初吉은 나머지 旣生覇, 旣望, 旣死覇와 다른 성격으로 月相이라기 보다는 한 달의 첫 一旬 중의 하루로 파악하는 것이 좀 더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진다. 가장 큰 이유로 干支日의 月相과 대응에 있어 불균등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며, 수치적으로도 初吉에 대응하는 干支日의 숫자는 98개로 나머지 月相에 대응하는 干支日의 합인 76개보다 많았다.

셋째, 특정 干支에 따른 銘文 內容의 특별한 상관관계는 확인할 수 없었다. 西周時期 金文 銘文의 內容을 관통하는 것은 바로 冊命과 그에 따르는 賞賜로 특정 干支日에 상관없이 모든 干支일의 내용의 80% 이상이 冊命과 賞賜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또한 干支銘文 중에서 특별한 記事의 內容이 없이 干支日이 표기된 명문이 33개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서, 干支日과 記事 內容이 별개일 가능성을 방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