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재인과 스캠퍼를 활용한 특성화고등학교 심벌마크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과거를 통해 현재까지 시각언어는 우리의 생각과 사상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어 왔다. 특히 시각언어 가운데서도 심벌마크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으로서 중요한 존재의의를 가지고 있다.

심벌마크는 의사소통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즉각적이고 정확한 이미지로 의미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공공기관이나 단체, 그리고 개인을 위한 차별화된 시각적 표현으로 대내외적으로 빼놓을 수 없는 홍보매체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시각은 인간이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감각기관중 하나이며, 눈으로 본 이미지는 인간의 지식과 기억, 경험 등의 잠재의식과 반응하여 재해석된다. 즉, 시각형태의 구성은 인간의 심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 디자인 중에서도 심벌마크 디자인 수업에 인지심리학의 한 영역인 형태재인의 개념을 아이디어를 시각적 형태로 구성하는 스케치 단계에 접목함으로써 사물의 형태를 구조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고, 이를 통하여 창의적 디자인 형태로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필요성과 내용, 방법 및 연구의 제한 점을 제시하였다.

둘째, 심벌마크 이론과 형태재인 및 스캠퍼 기법 이론을 문헌자료와 논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심벌마크 디자인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심벌마크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형태재인 및 스캠퍼 이론의 분석 및 활용방안을 연구하여 심벌마크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다섯째, 앞서 살펴본 이론과 현재 디자인 교육 상황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형태재인이론과 스캠퍼를 활용한 심벌마크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형태재인 이론 중 RBC 이론과 스캠퍼 기법을 연관시킨 심벌마크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였고, 각 단계별 학습내용은 크게 "이론-형태재인 학습-디자인소재 형태분석-스캠퍼를 활용한 형태변환-발표 및 평가"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1단계 이론학습 단계는 심벌마크 디자인 실습에 앞서 관련이론 학습으로 구성하였으며, 2단계 형태재인 학습단계는 형태재인 및 RBC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형태구조화 실습으로 이루어졌다. 3단계 디자인소재 형태분석단계는 본격적인 디자인과정에 앞서 디자인 소재를 선정하여 형태를 분석하는 형태구조화 실습의 응용과정이며, 4단계 스캠퍼를 활용한 형태변환단계는 실제적인 디자인과정으로 앞서 분석한 소재를 스캠퍼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형태로 변환하여 심벌마크 디자인을 완성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 5단계는 발표 및 평가 단계로 자신의 디자인 결과물을 발표하고 상호의견을 교류하여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단계로 구성하였다.

특성화 고등학교의 심벌마크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본 학습지도 방안이 효율적으로 활용되어진다면, 학습자들의 인지기억 속에 재인된 형태를 구조적으로 시각화하는 기초적인 형태감각 뿐만 아니라 디자인 아이디어 전개능력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인 심벌마크 디자인 형태표현에 관한 문제해결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