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침례교회 건강성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침례교회의 건강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개발하기 위해서 진행된 신학석사학위 연구논문이다. 침례교회의 건강성 측정 진단도구 개발을 위해 건강한 침례교회의 정의와 침례교회의 건강성을 구성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먼저 이루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건강성 요인별로 가중치를 도출하고, 요인별로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문항을 개발했다. 건강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우선순위 식별을 위해 건강성 증진 요구분석이 함께 이루어졌다.

문헌 연구, 개방형 질문 그리고 전문가 심층면접을 통해 건강한 침례교회의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삼각검증방식(Data-Triangulation)으로 침례교회의 건강성 요인 초안을 도출했다. 건강성 요인의 타당성을 제고하고 건강성 요인별로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진단문항을 개발하기 위해서 신학교수, 사역자, 신학생, 목회자 사모 등을 대상으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했다. 수치화된 침례교회 건강성 수준 제시가 가능하도록 침례교회 건강성 요인들의 가중치를 도출하기 위한 계층분석절차(AHP: Analystic Hierarchy Process)가 이루어졌다.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확정된 건강성 요인별 진단문항을 가지고 예비검사를 하여 진단지 질문 문항의 적합성 확인을 했다. 쿼터 샘플링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한 서울과 경기, 대전과 세종, 충청지역의 침례교회 청․장년 성도 390여 명을 대상으로 본검사가 이루어졌고, 이를 기초로 요인분석과 요구분석이 실시됐다.

요인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이 실시됐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변수를 줄여가는 R-type 주성분 분석이 직교회전(Varimax rotation) 방식으로 진행됐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진단도구가 논리적으로 얼마나 타당한가를 검증하기 위해서 개념 타당성 중에서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 지표가 활용되었다. 집중 타당성은 표준화 값이 .5 이상,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 값이 .5 이상, 개념 신뢰도(C.R.) 값이 .7 이상이 적합도 판단 기준이 되었다. 판별 타당성 검증은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평균분산추출(AVE) 값이 상관계수 제곱 보다 크고 상관계수-2표준오차(S.E)와 상관계수+2표준오차(S.E). 사이에 1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적합한 것으로 판단했다. 모델의 적합도 검사는 절대 적합도, 증분 적합도, 간명 적합도 확인을 통해서 이루어졌는데 RMR(root mean square residual), NFI(normed fit index), AGFI(adjusted goodness-of-fit-index) 등을 기준치와 비교하여 모델의 적합도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졌다.

건강성 증진을 위한 노력을 통합하고 건강성 증진 노력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침례교회 건강성 증진 우선순위가 요구분석을 통해 제시되었다. 침례교회 건강성 증진을 위한 요인별 우선순위 도출은 t검정, Borich 요구도 공식 그리고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최종적인 건강성 증진 우선순위 결정은 우선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에서 Ⅰ분면에 속한 요인 수에 해당하는 요인을 Borich 요구도 우선순위로 선정하고, 이어서 2가지 방식 모두에 포함된 요인이 침례교회 건강성 증진 우선순위 요인으로 결정되었다.

연구결과 건강한 침례교회에 대한 개념화와 정의가 내려지고 침례교회의 건강성 1, 2차 요인이 도출되었다. 건강한 침례교회는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몸 된 지체로서 침례교회의 본질적 특성과 정체성을 지니고 교회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신자들의 공동체로 정의 되었다. 침례교회 건강성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4가지로 구속적 공동체성, 교회 기능의 충실성, 침례교회 정체성, 침례교회의 본질적 특성이다. 이들의 하위 요인으로 믿음의 공동체, 예배, 전 신자 제사장, 사도성 등 17가지 요인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침례교회 건강성 2차 요인의 가중치는 침례교회의 공동체성이 .25, 침례교회 기능의 충실성이 .20, 침례교회 정체성이 .25, 교회의 본질적 특성이 .30으로 결정되었다. 침례교회 건강성 1차 요인으로 분류된 17개 요인의 건강성 측정은 119개 진단문항으로 측정이 가능하며, 이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53개 또는 23개 진단문항으로 축소될 수 있다. 119개 진단문항으로 구성된 완전한 형태의 진단도구는 중장기적인 교회진단 및 비전 설계 차원에서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17개 요인 53개 진단문항 구성된 진단도구는 2년 내지 3년 단위로 교회를 정기적으로 진단하여 교회의 건강성을 관리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7개 요인 23개 진단문항으로 구성된 진단도구는 가장 축약된 형태로 담임목회자나 교회의 리더들이 늘 거울을 보듯이 교회의 건강수준을 진단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17개 건강성 1차 요인의 건강성 증진 요구분석 결과 교육(양육), 사랑의 공동체성, 선교에 건강성 증진 우선순위가 있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연구결과는 한국 침례교회의 건강성 증진 활동이 교인을 주님의 제자로 훈련시키고, 교회가 주님과 세상을 향해 사랑이 넘치는 사랑의 공동체로 분명한 자리 매김을 하고, 성령과 함께 역동적 선교를 하는데 주안점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