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국문 초록 (Abstract)

국문 초록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이성수 이 연구는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가설은 ...

초등상담심리전공 이성수

이 연구는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가설은 크게 2가지 범주 5개 세부 항목으로,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교생활 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 Ⅰ-1,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행복 수준이 더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 Ⅰ-2,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회복탄력성이 더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 Ⅰ-3을 설정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직접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보다 참여한 후에 학교생활 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 Ⅱ-1.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보다 참여한 후에 행복 수준이 더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 Ⅱ-2를 설정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D 도시에 소재한 S 초등학교 6학년 학급 중 1개 학급을 실험집단, 동질성이 확보된 다른 학급을 비교집단, M 초등학교 1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전후 학교생활 만족, 행복,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통계 분석은 연구목적에 따라 학교생활 만족, 행복, 회복탄력성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고, 분산분석과 Scheffe test, 그리고 t-test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학교생활 만족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만,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것은 학교생활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 만족의 구성 요인 중 학습활동을 제외하고 친구관계, 교사관계, 긍정경험, 환경만족, 심리안정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그 차이도 유의미하였다. 이런 연 구결과는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행복 수준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만,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행복 수준 증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의 중요한 지표인 낙관주의와 친구 관계가 높아지고, 그 차이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런 연 구결과는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는 것이다.

셋째,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은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나, 집단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통제집단보다 자기조절 능력, 긍정성, 자기 신뢰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 결과는 학생들이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감정을 앞세우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학교 규칙이나 학업에 인내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갈등과 난관 또한 유연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가진 친구들에게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 교육적 효과가 있다는 점, 초등학교 학생들의 교육환경 및 교육과정 구성이 중요하다는 점, 부적응 학생들의 상담 및 생활지도에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주제어 : 회복적 생활교육, 학교생활 만족, 행복, 회복탄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