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혁신학교 초기 제도화 과정 연구 : 사회학적 제도주의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arly institutionalization process of the innovative school in Chungcheongbuk-do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충청북도 혁신학교의 초기 제도화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사회학적 제도주의를 중심으로 충청북도 혁신학교 정당화 담론과 도입과정에서 나타나는 긴장과 갈등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충청북도 혁신학교의 정당화 담론은 무엇인가?’, ‘도입 과정에서 구성원들은 어떤 긴장과 갈등의 모습을 보이는가?’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충청북도 혁신학교 제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교사와 전문직 8명을 3개월간 심층 면담하고, 1년 여간 충청북도 혁신학교 기획협의회 활동을 참여 관찰 하였다.

첫 번째 연구 결과인 충청북도 혁신학교 정당화 담론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혁신학교는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구조와 문화 형성을 통해 민주적 가치를 구현하는 학교이다. 둘째, 학교 구성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와 문화 형성을 통해 공동체의 성장을 강조한다. 셋째, 학생과 수업을 학교의 중심에 두고 교육적 담론과 실천이 오고가는 학교를 말한다. 넷째, 학생들이 배움의 즐거움을 느낌으로서 질 높은 배움을 추구할 수 있는 학교라고 이야기 한다. 마지막으로, 혁신학교를 변화의 씨앗삼아 학교의 상황과 맥락에 맞는 변화를 만들어 내고 확산시키는 전략을 추구함으로써 충청북도의 지속가능한 학교혁신을 도모한다.

두 번째 연구 결과인 충청북도 혁신학교 도입과정에서 나타나는 긴장과 갈등은 크게 다섯 영역에서 나타났다. 첫째, 학교 구성원들은 민주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실천 장면에서는 상이한 입장과 생각을 드러냈으며, 구체적으로 학교 구성원의 역할 구성과 관련하여 긴장과 갈등의 모습을 보였다. 둘째, 많은 학교에서는 교육과정과 수업 변화에서 모방적 동형화를 시도하였는데, 이때 타 지역의 사례를 받아들이는 교사와 그렇지 않은 교사 사이에 긴장과 갈등이 발생했다. 셋째, 혁신학교에서는 행정업무 경감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실제로 많이 줄이진 못함으로써 리더 그룹과 일부 지지자들이 업무를 떠안는 결과로 이어졌다. 넷째, 혁신학교는 시험점수로 대변되는 학력 교체를 시도하였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학력 신화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짐으로써 교육주체들 사이에 다양한 긴장과 갈등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혁신학교는 교육청과의 단순한 결합관계를 넘어 지역사회와 학부모 등과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자 하였지만, 거버넌스 구축과정에서 오해와 갈등이 존재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네 가지 논의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충청북도 혁신학교의 정당화 담론은 혁신학교 정책을 먼저 추진한 타 시·도를 모방하고 참조한 측면이 강하다. 따라서 충청북도의 지역적 상황과 맥락에 맞는 혁신학교 정당화 담론이 필요한지 살펴보고,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둘째, 충청북도 혁신학교의 정당화 담론과 구체적인 실천 행위가 상호 조응하고 있는지 분석하여야 한다. 셋째, 혁신학교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주체들의 긴장과 갈등을 세밀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혁신학교는 기존 학교가 가지고 있던 오래된 신화에 대한 문제제기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혁신학교 담론과 실천 행위가 기존 학교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비판적 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