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음 여자대학생의 의사결정 결함에 관한 사건관련전위 연구 : 이득.손실에 관한 피드백 활용능력을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폭음을 하는 여자대학생의 의사결정 및 피드백 활용능력의 특성을 아이오와 도박과제(Iowa Gambling Task: IGT)와 사건관련전위를 사용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판 알코올 사용 장애 선별 검사의 총점, 2주 내 폭음 빈도와 음주 속도에 근거하여 폭음자(n=26)와 비폭음자(n=20)를 선별하였다. 의사결정 능력의 측정에 사용된 IGT의 경우 참여자는 네 장의 카드 중 한 장의 카드를 선택하여 이득을 최대화 하도록 요구받는다. 과제에 사용된 카드는 장기적으로 이득이 손실보다 더 큰 유리한 카드 두 장과 장기적으로 손실이 이득보다 더 큰 불리한 카드 두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IGT에서 폭음집단은 비폭음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네트점수를 보였는데, 즉 비폭음집단에 비해 유리한 카드보다 불리한 카드를 더 많이 선택하였다. 사건관련전위에서 폭음집단은 비폭음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더 작은 피드백 관련 부적 전위(FRN) 진폭을 보인 반면 P3 진폭에서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FRN 진폭과 IGT 네트 점수 사이의 정적 상관관계가 관찰되었다. 즉, FRN 진폭이 증가할수록 IGT 네트 점수 또한 증가하였다. FRN은 상향 기제의 초기 피드백 평가 과정을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P3은 하향 기제의 후기 피드백 처리과정 및 주의자원 할당 과정을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폭음집단이 의사결정의 결함을 가지며 이 결함이 초기 피드백 평가 과정의 결함과 관련되어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