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대학교 교양 음악교육 실태조사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대학 교양과목 중 음악교양과목의 실태파악에 일조하고자 부산소재 4년제 종합대학 총 13개의 대학교를 대상으로 교육목표, 교육과정 및 교양과정, 교과목, 교과목 개요를 바탕으로 각 대학별로 개설되어 있는 교양음악과목 및 수업방법, 학생 수와 음악학과 유무, 학생 수에 비례한 음악교양과목 수, 음악학과 유무에 따른 음악교양과목 수, 교양음악과목 구성별 비교를 통해 분석하였다.

각 학교의 음악교양과목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대학 개설되어 있는 교양음악과목은 모두 교양필수 과목이 아닌 선택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교양음악과목 현황을 살펴보면 2016학년도 기준 평균 4개의 과목이 개설되었고 적게는 1과목 많게는 10과목으로 학교별 편성차이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음악과목의 수업방법을 이론과 실습으로 구분해보았을 때 실습과목은 총 57과목 중 6과목으로 10% 비율을 차지하였다. 이를 보아 이론과목에 비해 실습과목의 개설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대학의 학생 수에 비례한 다수 교양음악과목 개설 현황은 고신대학교-부산교육대학교-경성대학교-동서대학교-신라대학교-부산가톨릭대학교-부산대학교-부산외국어대학교-동의대학교-부경대학교-한국해양대학교-동명대학교-동아대학교 순으로, 학생 수에 비해 교양음악과목이 가장 많이 개설되어있는 학교는 고신대학교였고, 가장 작게 개설되어있는 학교는 동아대학교로 나타났다.

넷째, 각 대학의 음악학과 유무에 따른 교양음악과목 개설현황은 음악학과가 있는 대학의 교양음악과목 개설 수는 평균 6과목이었고, 반대로 음악학과가 없는 대학의 교양음악과목 개설 수는 평균 3과목이었다. 음악학과가 있는 대학에서는 교양음악과목 수강선택의 폭이 2.3배 넓은 것으로 대학의 음악관련 학과의 유무가 교양음악과목의 개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부산지역 대학교양음악교육은 주로 20C이전 서양 순수음악을 위주로 교육되고, 융·복합교육은 주로 음악대학이 있는 학교에서 개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와 같은 분석결과로 볼 때 아래와 같은 사항들이 반영되면 더욱 효율적인 대학 교양음악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교양음악교육 또한 ‘기초 글쓰기’, ‘기초 회화’처럼 ‘기초음악이론’, ‘생활 속 음악’ 등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과목들로 개설되어 모든 학생들이 이수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개편되었으면 한다.

둘째,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1:1 개인 레슨형식의 수업은 불가능하지만 ‘교양 합창’이나 ‘교양 합주’등 단체 음악활동과목 개설로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음악활동을 체험할 수 있게 할 것을 제안한다.

셋째, 교육과정 상의 형식적인 개설이 아니라 학생들이 희망하는 ‘독특한 활동 혹은 체험을 할 수 있는 교양’, ‘인성을 높이고,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교양’을 고려하여 다양한 유형의 과목이 균형 있게 개설되어 학생들이 폭넓은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