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트니스센터의 물리적 환경이 재등록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휘트니스 센터의 물리적 환경이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며, 물리적 환경이 재등록 의사의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 이용된 설문지의 ...

이 연구에 이용된 설문지의 구성은 휘트니스센터의 물리적환경의 하위요인인 매력성 요인 5문항, 편의성 요인 5문항, 종업원서비스 요인 문항 5문항, 재등록의사 3문항, 타인추천 의도 문항 3문항으로 총 21문항으로 이루어 졌다.

가설 검정을 위한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SPSS Ver.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목적, 연구방법, 자료 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휘트니스센터의 물리적환경이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중 하부요인인 종업원서비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다음으로 매력성 요인이 두 번째로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성 요인은 재등록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그 효과가 크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휘트니스센터의 물리적환경 요인으로 인해 타인추천의사가 휘트니스센터 재등록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재등록의사와 같이 종업원서비스, 매력성, 편의성 요인 순서대로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