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희의 후반기 소설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최정희의 후반기 소설 연구 본고는 ‘여성-작가’이자 문단의 ‘대가’라는 평가를 받았던 최정희의 후반기 삶과 그의 소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그동안 최정희 소설에 대한 연구는 ...

본고는 ‘여성-작가’이자 문단의 ‘대가’라는 평가를 받았던 최정희의 후반기 삶과 그의 소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그동안 최정희 소설에 대한 연구는 그의 전반기 소설에 두드러져 있어 불균형한 형국이었다. 본고는 최정희 문학 세계의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그의 후반기 작품을 연구함으로써 최정희 연구에서 결락된 부분을 보충하고자 했다.

서론에서는 먼저 최정희의 소설 세계 전반에 대한 시기 구분을 재설정했다. 최정희의 후기 소설의 범위를 1960년대 초반 발표된 『인간사』부터 1980년에 발표된 마지막 작품인 「화투기」까지로 축소했다. 해당 시기에 최정희가 발표한 소설을 연구 대상으로 삼으며 최정희의 후반기 소설에 담긴 작가 의식을 찾고자 했다. 아울러 선행 연구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소설을 살핌으로써 최정희의 소설 연구에서 후반기 소설이 갖는 의의를 재정립했다.

본론의 각 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Ⅱ장에서는 1960년대부터 영면에 이르기까지 최정희의 삶을 검토하고 그의 문단 활동과 역할을 살펴보았다. 최정희는 ‘여성-작가’로서 문단의 중심권력을 욕망했다. 하지만 ‘여성’이라는 한계와 시대의 흐름 앞에서 문단의 권력이 이동하자 그의 욕망은 좌절된다. 하지만 그는 특유의 ‘살롱문화’를 형성함으로써 ‘살롱’의 명예로운 ‘여주인’이 되었다.

Ⅲ장에서는 3기의 작품 『인간사』, 『강물은 또 몇천 리』를 다루었다. 『인간사』는 식민지기 지식인 문오를 중심인물로 내세워 격동의 한국 현대사를 회고했다. 최정희는 이전의 소설들에서 최정희 자신으로 의심될 만큼 작가와 비슷한 정체성을 지닌 여성 인물을 내세워 그가 겪고 있는 동시대의 당면과제를 논했던 것과는 달리 『인간사』에서 ‘지식인-남성’ 주체를 통해 과거를 재구성한다. 이때 식민지 조선은 ‘적막’하고 지식인들 역시 ‘적막’에 사로잡혀 있다. 최정희는 그들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적막’한 시대의 숙명 탓이라고 해명하면서 과거를 돌아보지 말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것을 주문하고 있다. 그는 미래지향적인 자세를 지닐 것을 강조함으로써 ‘적막’이라는 장막 속에 과거의 잘못을 감추고 있다.

『인간사』에 이어 발표한 『강물은 또 몇천 리』에서도 그는 식민지기를 회고한다. 이때 최정희는 자전적 자아의 목소리를 빌려 지극히 개인적인 아픔을 말함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과거를 ‘고백’하겠다는 의도를 밝히지만 그의 ‘고백’은 반쪽에 불과했다. 친일의 행적에 대한 고백이 철저하게 삭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는 친일행적에 대해 고백해야 할 지점에 이르면 소설의 국면을 전환해버린다. 그는 ‘고백’이라는 형식을 이용해 과거를 은폐하는 기만술을 택하고 있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최정희가 자신의 ‘친일’ 행적을 은폐, 축소하기 위해 식민지기를 다룬 두 편의 장편 소설을 발표했음을 설명하고자 했다.

Ⅳ장에서는 4기에 발표된 단편 소설을 중심으로 최정희가 ‘나이든 여성’으로서 ‘주변부’의 위치에 적응하고 ‘소멸’에 대응하는 방식을 살폈다. 4기는 최정희가 식민지기 회고를 중단하고 현실의 문제로 눈을 돌린 1960년대 중후반부터 마지막으로 발표된 소설 「화투기」(1980)까지의 시기를 가리킨다. 이 시기 최정희는 자신이 도약하고자 했던 중심이 달라졌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는 자신의 위치가 ‘주변성’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이든 여성’으로서 에로스를 재배치하고 소멸의 의제를 수용하는 자세가 단편 소설로 형상화되었음을 밝히고자 했다. 특히 마지막 작품인 「화투기」에서 최정희는 죽음의 공포와 불안을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후반기 최정희의 작가 의식이 명징하게 드러나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혹독한 현실 앞에 불가피하게 내몰려왔지만 최정희의 과거는 참혹했다. 그의 소설은 한국의 근ㆍ현대사에서 살아남기 위한 처절한 생존기로 읽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