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교수의 집단구성유형이 학업성취도 및 흥미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과학과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위해 학생 중심의 수준별·개별화 학습이 강조되고 있는 다인수 학급 현실에서 대안적인 교수방법으로 또래교수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기존 또래교수 선행연구는 학습부진아·학습장애아를 통합학급에 적응하기 위해 특수교육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어 일반학급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주로 국어, 수학과 같은 도구 교과와 또래학습자의 인지적 측면에 편향되어 연구되었고, 또래교수 성패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또래교수 집단구성유형에 대한 실험적 연구가 부족하여 또래교수 상호작용의 본질을 명료하고 상세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위계성이 크고 개인차가 심한 과학과 수업에서 일대일 또래교수 집단과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으로 집단구성유형을 달리하여 또래교수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흥미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소재한 M초등학교 6학년 10개 학급 중 동질성을 확보한 3개반을 선정하여 일대일 또래교수 집단 1개반(30명),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 1개반(31명), 전통적 교수 집단 1개반(31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본 실험에서의 학습과제는 6학년 2학기 ‘일기예보’ 단원로 한정하였고 실험시작 전에 또래교수 집단을 대상으로 또래교수 관련 사전교육을 1차시(40분)실시하였으며, 이를 제외하고는 세 집단 모두 실험처치를 위하여 운영된 시간은 정규수업시간 총8차시이다. 실험처치 전에는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처치 후 학업성취도 검사, 교과 흥미와 동기 검사, 또래교수 활동 프로토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또래교수의 집단구성유형이 학업성취도 및 흥미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또래교수 집단이 전통적 교수 집단보다 명백한 차이로 더 높은 학업성취를 나타냈다. 또한 일대일 또래교수 집단과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에 있어서는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이 유의한 차이로 보다 높은 학업성취를 나타내었다.

둘째, 또래교수 집단이 전통적 교수 집단보다 명백한 차이로 더 높은 교과 흥미와 동기 향상을 보였고, 일대일 또래교수 집단과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게 나타났다.

셋째, 일대일 또래교수와 삼대일 또래교수에 능력별로 세분화된 또래교수 집단간에 학업성취도 차이를 검증해 본 결과 학업 성적이 상위 50%에 해당하는 또래교수자 집단간 학업 성취 점수는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이 유의한 차로 더 높게 나타났다. 일대일 또래교수에서는 또래학습자, 삼대일 또래교수에서는 또래교수자에 해당하는 상위 51%~75% 집단의 학업성취 향상정도는 삼대일 또래교수가 유의한 차로 높았다. 또한, 일대일 또래교수와 삼대일 또래교수에서 또래교수자에 해당하는 집단의 학업성취 향상정도 역시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이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나 삼대일 또래교수는 학업성취 향상에 명백한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하위 25%에 해당하는 또래학습자 집단간 학업 성취 점수는 일대일 또래교수 집단과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또래교수 활동 프로토콜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또래교수 학습방법이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그 외 응답으로 ‘본인 스스로의 역할’과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으로 응답하였다. 또래교수 활동 중 성공이나 좋은 경험으로 두 집단 모두 ‘인지적인 도움’으로 응답한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재미·흥미’, ‘보람’, ‘친근하고 편안한 분위기’ 등이 있었다. 또래교수 활동의 실패나 불쾌 경험은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은 ‘장난·집중하지 않음’, ‘과제 불이행’,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대일 또래교수 집단은 ‘없음’, ‘교수 어려움’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삼대일 또래교수 집단에 전혀 없는 ‘교수 어려움’이 일대일 또래교수 집단에서 높게 나타난 이유는 또래교수 경험이 없는 학습자들은 또래 학생을 일대일로 지도하는데 있어 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