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문화적 실천을 위한 미술교사 문화역량에 관한 연구 = (A)study on cultural competencies of art teachers for the cultural practice of art education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탈근대 문화 패러다임 하에서 미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서 ‘미술교육의 문화적 실천’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미술교육의 매개자인 미술교사의 문화역량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문화역량모형에 입각하여 한국 중등미술교사의 문화역량 수준을 조사⋅분석한 후 미술교사의 문화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문화적 환경 측면에서 한국 미술교육은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전통과 단절된 채 서구의 이론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해 왔으며 학습자의 삶의 맥락으로부터 분리되어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점차 실제 교육의 수혜자인 개인과 사회로부터 교과의 필요성에 대한 설득력을 잃어왔다. 이것은 ‘근대 문화 패러다임’에 연유한 것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문화를 인간이 자기발견과 자기형성을 이루어가는 터전이자 과정으로 이해하는 ‘탈근대 문화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 지식기반사회로의 진전은 미술 등 문화예술의 물질적․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고 있지만 근대 문화 패러다임의 한계 속에서 경쟁력 추구에 따른 사회의 양극화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사회적 통합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탈근대 문화의 원리에 기초한 문화기반사회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한편 정책적 측면에서는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이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함에 따라 다양한 교과체제 속에서 기본교과로서의 가치를 증명하고 설득하지 못하면 미술교육은 제 설 자리를 잃게 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적, 사회적, 정책적 환경의 변화는 미술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미술교사의 역량 강화가 무엇보다도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술교육의 환경변화로부터 미술교육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미술교육의 내재적 원리와 외재적 가치의 확대 방향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미술교육은 관계성 회복과 삶의 과정성, 문화적 다원성, 의미구조의 총체성에 기반을 둔 미술교육을 지향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문화적 참여와 실천을 통해 문화 공동체로서의 사회의 소통과 화합에 기여하여야 한다. ‘미술교육의 문화적 실천(cultural practice of art education)’으로 특징지어지는 미술교육의 새로운 방향은 탈근대 문화 패러다임에 의거하여 미술교육이 학습자의 문화적 존재로서의 자기발견 및 자기형성을 돕고 문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문화 활동에의 참여를 촉진하며 이에 따라 사회적 화합과 공존이 가능한 바람직한 문화 공동체 형성을 실현하는 것이다.

그리고 미술교육의 문화적 실천을 위해서는 매개자 또는 실천자로서 미술교사에게 요구되는 문화역량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문헌 및 사례연구에 의한 연구중심접근을 통해 문화역량에 대한 기본안을 마련한 후 미술교육 관련 전문가와의 핵심집단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미술교사의 문화역량모형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세 차례의 인터뷰를 거쳐 최종적으로 역량군(대분류)-개별 역량(중분류)-행동 요소(소분류)로 이루어진 문화역량모형을 역량원형(competency wheel)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미술교사 문화역량은 미적 감수성 함양, 창조적 자기표현 등 미술교육 본연의 가치 실현을 위해 요구되는 미술교사 교수역량과 함께 미술교사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ies)을 구성하는 바, 교수역량을 고려한 최종적인 미술교사 핵심역량모형은 6개 역량군, 18개 개별 역량, 32개 행동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교사의 문화적 실천을 위한 문화역량 도출에 그치지 않고 이 모형을 적용하여 한국 중등미술교사의 교수 및 문화역량 수준을 측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07년 4월과 5월의 기간 동안 수도권, 중부권, 호남권, 영남권 등 4개 권역의 미술교사 비율을 고려한 배포조사 방법으로 실시되었으며 최종 회수율은 약 12% 정도였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술교육 본연의 가치 실현을 위한 미술교사 교수역량에 비해 미술교육의 문화적 실천에 필요한 미술교사의 문화역량 수준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미술교사의 교수역량 중에서는 학습자와 소통하기 위한 ‘학습자에 대한 이해’, ‘동기부여기술(언어적 기술)’, ‘전통문화지식’이 다른 교수역량 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조사되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술교사 문화역량의 수준은 전반적으로 미술교사의 교수역량 수준에 비해 크게 미흡하였는 바, 특히 ‘문화적 문해력’ 수준이 ‘문화적 자각’이나 ‘문화적 기술’에 비해 더욱 낮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비추어 볼 때 미술교사 문화역량 제고를 위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중등 미술교사들은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해 보다 효과적인 미술교사 양성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하고, 미술교사 임용제도나 재교육시스템이 개선되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등 미술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 분석 결과에 비추어 문화적 실천을 위한 미술교사의 문화역량 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미술교사 문화역량 제고를 위한 선결과제로서 문화적 존재로서의 개인적 성장과 지역사회에의 문화적 참여와 실천을 포함하는 새로운 미술교육 목표의 설정을 제안하였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미술교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표준(standards)을 제도적으로 마련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미술교사의 교수역량과 문화역량을 균형 있게 고려한 미술교사 수급제도 및 미술교사 교육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바람직한 미술교사양성 교육과정 설계(안)를 제시하였으며 ‘미술교과지식’ 위주의 현행 미술교사 임용제도 개선을 촉구하였다. 그리고 현재 미술교사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재교육시스템의 개선을 위해 교사양성 및 재교육을 전담하는 특별교육기관의 설치를 주장하였으며 선진국의 미술교사 재교육프로그램을 수집⋅분석하여 교수 및 문화역량에 기반을 둔 바람직한 재교육프로그램을 주말프로그램과 방학을 이용한 워크숍의 두 가지 형태로 제시하였다.

아이스너(2001)가 그의 저서에서 밝힌 것처럼 최근 미술교육의 흐름은 ‘미술을 가르치는 것(the teaching of art)’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현재 및 미래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계시키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미술교육은 이러한 세계적 경향과는 반대로 입시 위주의 교육정책으로 인해 정당성의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본 연구에서 제시한 미술교사 문화역량모형은 그동안 ‘미술 안에서의 교육(education in arts)’에 안주하고 있었던 한국의 미술교육이 미술교육 본연의 가치로서 미적 감수성 함양, 창조적 자기표현 향상 등을 더욱 효과적으로 실현함은 물론 ‘삶을 위한 미술교육(education for life)’ 등 문화적 실천노력을 경주함으로써 기본교과로서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교수역량과 함께 문화역량을 겸비한 미술교사만이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양질의 미술교육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