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수장 계획에 있어서 지역적 컨텍스트 표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presentation of regional context in the design of pumping station

국문 초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건축물이 아이덴티티를 가지기 위한 한 방법으로써 컨텍스트의 해석 및 관계를 맺는 방식과 그 표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것은 근대건축의 대안적 관점에서 라기보다는 현재의 관점에서 동시대의 건축가의 사고와 작품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접근방법을 모색하고자 함이다.

공공건축으로써 양,배수장 계획 과정에는 초기 기획단계, 내부 심사단계, 승인 단계 등의 관련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피력한다. 이러한 설계의 과정을 겪으면서 농촌의 경관에 조화로운 건축물에 대한 고정관념을 느끼게 되었고 편중된 시각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공공의 시설로써 지역의 상징적 표현에 대한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과 그 표현 방법에 있어서 조형적이고 직유적 표현을 선호하고 요구하는 경향에 대해서 원인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으며 건축 계획에서 나타나는 고착화된 표현방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양,배수장의 성격에 적합한 방법을 고려하고자 본 연구에 앞서 양,배수장의 현황파악과 계획특성 등을 고찰한다. 다음으로는 디자인 결정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형태계획에 대한 대중적 관점을 분석하며 주요 갈등요소인 상징과 표현, 농촌다움에 대한 다양성, 적정한 경제성, 수직적 관계에 따른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을 진단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주의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헤르죠그&드 뮤론, 이타미준, 장누벨, 피터줌터, 김승회, 황두진의 컨텍스트에 대한 해석과 표현을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이들의 다양한 시각과 표현방법은 기존의 대중적 고정관념과는 다른 경향을 가지고 있는데 형태적 유사성을 구현함으로써 연속성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보다는 컨텍스트에 대한 창의적 접근방식으로 특유의 아이덴티티를 구현하고 있다. 형태의 모방을 통한 상징보다는 물성을 통한 상징을 추구하고 물성의 본질적이고 잠재적 표현을 통해 고유한 감성을 발현한다. 또한 빛의 요소는 이러한 표현의 촉매적 작용을 일으키며 때로는 이질적 요소의 병치를 통해서 컨텍스트와의 연속성을 획득하기도 한다. 이들 작품에서 보여지는 컨텍스트의 표현이 새로운 감성을 촉발하는 것은 그들의 창의성에 근거한다.

공공 건축에 있어서 공적 조직의 특성 상 상사의 의견은 일반 건축주와는 또 다른 권위가 작용하기 때문에 설계자와의 의견차이에 있어서 더 큰 벽으로 작용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성 표현에 대한 일반의 의견에 대한 무비판적 수용보다는 고정관념의 기저에 깔려있는 인식을 파악하고 다양한 접근방법의 가능성을 모색하여 적극적으로 발전된 대안을 제시하는데 참고 자료가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