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교육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고등학교 1학년 사회과 수업을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21세기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로 특정 지워지며 이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의 중점은 단순 기능인의 양성보다는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인간의 형성에 있다. ICT는 이러...

ICT는 이러한 정보화 시대 및 열린 교육 시대에 발맞추어 학생들에게 개별학습,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도와주는 첨단매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교육인적 자원부는 초?중등학교 ICT 교육 운영지침을 발표하고 ICT 교육의 목표가 단순한 기능 위주의 정보소양 능력 배양만이 아닌 각 교과별 교수-학습 능력을 신장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민공통기본교과수업에서 정보통신 기술의 10% 이상 활용을 목표로 정보통신 활용기술 내용을 개발하여 교과서 편찬시 반영하도록 하고, 초?중?고교 정보통신 활용 기술지도 자료를 개발, 보급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ICT 활용교육의 여러 가지 교육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에서의 수업형태는 ICT 활용수업 보다 주로 전통적인 교과 중심수업 방식에 의해 수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CT 활용수업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실천하고자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사회과 ICT 적용 학습지도안을 만들어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ICT 활용교육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경기도 수원 소재의 T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을 선정하여 5주 동안 6차시의 수업을 진행했다.

<가설 2>. ICT 활용 집단(실험집단)은 ICT 비활용 집단(통제집단)보다 학습만족도가 높다.

연구의 방법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작하여 수업을 실시, 학습지로 학업성취도를 평가한 다음에 설문지를 작성하여 학습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설 1>은 긍정되었다. 전통적 강의식 수업 집단보다 상호작용적 ICT 활용수업을 받은 집단이 학업성취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통제집단의 평균은 사전 62.60 사후 64.74이며 실험집단의 평균은 사전 62.98 사후 67.62로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냈다. 따라서 ICT 활용교육을 통해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가설 2>도 긍정되었다. ICT 활용교육의 흥미성, 이해도, 만족도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생들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실험집단 학생들의 학습만족도가 높았다. 그러나 ICT 활용교육의 인식, ICT 활용교육의 중요도, 집중도에서는 실험집단과 통계집단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상호작용적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효과적인 ICT 활용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수업 능력을 신장시키고 아직도 ICT 활용수업이 교사의 능력 여하에 따라 성패를 판가름 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며, 학습자의 수준별, 능력별 차이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켜야 하며,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매체를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