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표현 지도를 위한 무대디자인 활용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three-dimensional expression utilizing Stage design

문화예술 향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가 높아짐에 따라 공연문화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주변 공간을 직접 가꾸는 D.I.Y. 문화가 확산되면서 공간을 스스로 창조해 나가고자 하는 욕구도 늘어나고 있다. 초등미술교육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수용하고 반영하여 학습자가 맞닿고 있는 현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연문화 중 미술 분야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무대디자인을 통한 공간표현 지도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의 초등학교 4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프로그램을 진행한 뒤 무대디자인을 통한 공간표현 프로그램을 2015년 11∼12월, 2016년 1∼2월, 80분씩 총 16차시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뒤에는 질적 연구를 위해 학생 작품, 설문지, 인터뷰 및 연구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는 공간 표현 시에 조형원리를 활용하여 표현하였다. 공간을 인식하고 표현할 때 통일, 비례, 균형과 같은 조형원리를 토대로 하여 작품을 만든 것이다. 또한 심미적으로 작품을 수정하는데 조형원리를 근거로 활용하였다.

둘째, 학습자는 무대 공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표현방법을 활용하였다. 무대의 정면성을 고려하여 오브제를 배치하였고 정면을 기준으로 원근과 중첩을 활용하여 공간에 사실성을 더했다.

셋째, 학습자는 공간표현 시에 텍스트를 독창적으로 재해석하여 표현하였다. 텍스트에 나오는 요소로만 표현하던 초반과는 다르게 점차 작품 전개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를 강조하거나 연상 작용을 통해 떠오른 오브제를 추가하여 만들었다. 새로운 오브제를 추가할 때에는 그것이 텍스트에 제시된 시간적, 공간적 배경과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복합적인 사고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는 무대 디자인을 초등미술교육에 도입하여 국어 교과서의 극본과 이야기자료를 기반으로 독창적인 공간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무대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구체적인 교사 연수 방안 등의 후속 논의와 연구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