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헤름 하인제의 "아르딩겔로와 복된 섬들"에 나타난 자연 묘사 연구 : 이은주 = Die Naturbeschreibungen in Wilhelm Heinses ,,Ardinghello und die gluckseligen Inseln“

국문 초록 (Abstract)

본 논문의 주제는 빌헤름 하인제의 소설 아르딩겔로와 복된 섬들 (1787) 에 나타난 자연 묘사 연구이다. 이 소설에서 자연 묘사는 미적 체험을 서술하면서 동시에 작가의 자연관을 내포한다는 기본 전제하에 본 논문은 크게 두 부분, 즉 소설 속의 자연 묘사 분석과 자연관 고찰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텍스트에서 발췌한 예문과 함께 다음의 문제를 고찰한다. 자연이 소설의 등장 인물들에 의해 어떻게 인지되고 서술되어 지는가, 어떠한 자연이 미적 대상으로 부각되어 있는가, 자연 묘사는 줄거리 전개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고 소설의 주제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가? 2부에서는 18세기 변화된 새로운 자연관을 토대로 예술에서 자연을 어떻게 해석하고 반영하는지를 고찰하고 소설 속에 나타난 하인제의 자연관과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통해 독일 문학사에서 고전주의 문학과 상반되는 경향의 작품으로 당대에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이 작품을 18세기 사상계의 쟁점이 되었던 새로운 자연관의 고찰 속에서 재조명해 그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오늘 날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평가는 근대의 시작과 더불어 급격히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과학과 기술이 눈부신 발전과 문명 발달로 인한 오염은 자연에 대한, 환경 보존에 대한 문제의식을 심각히 제공하고 있고 우리는 이를 해결해야 만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 삶의 본질적인 영역인 자연을 미적 대상으로, 정치적 종교적 윤리적 예술적 원형으로 삼고 있는 하인제의 소설을 현대의 삶 속에서 다시 읽는 일은 잊혀져서는 안 되는 자연의 본질적 의미를 다시 되새기게 해준다. 특히 자연에 대한 미적 인식은 자연과 인간사이에 수직적인 지배관계를 지양하고 가장 친밀한 수평적 관계 속에서 서로의 가치를 인식하게 한다.

본 논문은 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하인제의 이탈리아 여행의 의미와 작품 생성과정에 끼진 영향에 이어 2장에서는 자연묘사 분석이 다루어진다. 미적 대상으로서 자연은 주관적으로 감상되어 지는데 이를 관조적, 교류적, 이미지적 감상으로 분류해서 묘사된 텍스트들을 분석하고, 특히 강조되어 묘사된 대상, 즉 파도 치는 바다, 화산, 자유로운 정원 등이 자연관의 이해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을 밝힌다. 3장에서는 소설 속 자연 묘사의 기능을 세가지로 분류한다: 서사적, 심리 치료적, 유토피아적 기능. 4장에서는 자연이 소설속 세계관의 척도임을 고찰한다. 존재의 완벽한 실현을 위해 자연은 인간 삶의 유일한 척도이자 모범이 된다. 5장은 하인제의 문학사적 의의를 다루는 장이다. 그의 자연관을 18세기 정신사적 맥락 속에서 살펴보고 동시대 작가들과의 차이점을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