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체조 개인종합 선수 양성을 위한 지도자의 교육적 역량 탐구 = Investigation of Artistic Gymnastics Coaches' Educational Competence for Training All-Round Players

국문 초록 (Abstract)

기계체조 개인종합 선수 양성을 위한 지도자의 교육적 역량 탐구 유 원 철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기계체조 개인종합 선수 양성을 위한 지도자의 코칭 철학 및 코 칭 지식을 탐구하는 데 있었다. 이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수 시절 개 인종합 경기에 두각을 나타낸 네 명의 전, 현직 국가대표지도자를 연구 참여자로 선 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심층면담 자료를 주 자료 로 사용하고, 연구 자료의 분석은 귀납적 범주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자료수 집과 분석 과정에서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자의 코칭 철학으로 지도자의 이상과 현실을 충족할 수 있는 의미가 되 는 개인종합 선수 양성은 선수의 진로와 미래를 위한 장기적인 지도자의 코칭 신념 을 통해 발현되어야 한다. 그리고 신체가 성장하는 학생 선수를 위해서 선수 지도의 거시적인 안목을 적용해야 하며, 긴 시간이 필요한 개인종합 선수 양성을 위해 지도 자는 선수를 위한 사명감과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특히 지도자는 선수가 6종목을 경 험하는 것 그 자체가 교육이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선수를 지도해야 개인종합 선수 양성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편으로 선수 지도의 열악한 현실에 무너지는 지도자의 신 념도 확인되었다. 둘째, 개인종합 선수 양성을 위한 지도자의 코칭 지식은 체육학의 학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계체조 남자 6종목에 관한 지식, 각각의 기술 습득을 위한 단계적 지식, 훈련 시간분배와 훈련프로그램 설정 지식, 개인 종합경기를 위한 종목별 전략 지식, 지도자의 경험적 지식, 선수들을 온전히 이해시킬 수 있는 지식, 마지막으로 선수훈 련을 위한 보조지식이 필요하다. 2024년 파리올림픽 단체경기 출전이 무산되며 단체경기 경기력 저하가 현실이 된 한국 남자체조에 전환점이 필요하다. 그 계기가 될 수 있는 것은 개인종합 선수 양성 에 있으며, 이를 위해 현장에서 선수를 지도하는 지도자들이 개인종합 선수의 필요성 을 인식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지도자는 개인종합 선수 양성을 위한 코칭 지식을 지속적으로 함양해야 하며, 자신이 지도하는 선수에게 거시적 안목을 적 용할 수 있는 코칭 철학의 정립하는 것이 개인종합 선수 양성을 위한 지도자의 자세 이다. 주요어: 기계체조, 체조 지도자, 교육역량, 코칭 지식, 코칭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