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중 대학교 무용학과의 무용교육과정 비교 : 강원대학교와 항주사범대학교를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무용 교육은 서로 다른 대상과 목적에 따라 대중 무용 교육과 전문 무용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대중화를 위주로 개개인이 즐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단기적인 훈련과 무용 기초 지식의 전수를 통하여 대중들의 예술 감상 수준과 건강을 제고하고 정신문명의 건설을 촉진하기에 세계 각국에서는 대중화 무용 교육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반면 후자는 제고를 위주로 하고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무용 학원, 무용 학교 및 전문적인 예술 학원, 예술단에서 학생들을 양성하는 방식을 통하여 엄격한 기초 훈련과 기술 훈련을 진행하고, 무용의 역사와 무용론의 전수를 통하여 여러 전업의 무용 단체 양성과 우수한 인재 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본 논문은 한국 강원대학교와 중국 항주사범대학교를 예로 들어 연구했으며, 한중 대학교의 무용 과정에 대해 비교, 분석을 했다. 두 학교를 비교하여 공통점, 차이점 및 두 학교의 대표적인 특성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두 학교에 존재하는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무용 교육 과정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는 오늘 날 한 중 대학교의 무용 교육 과정 설치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하여 무용학과의 설치는 교학 기획의 주요 조성 부분, 인재 양성 방안의 핵심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이와 동시에 학과 설치의 변화 또한 고등교육학원의 교육 사상과 인재 양성 방안에 대한 변화임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더 많은 무용 교육자들로 하여금 중국, 더 나아가 세계적인 무용 인재 양성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생각하게 하고 더 많은 대학교 교육자들이 힘을 합쳐 과학, 발전, 전면, 혁신형 무용 인재의 양성에 새로운 길을 창조하게 하여야 한다.

본 논문의 연구는 미래 무용 교육 과정의 발전 방향을 목적으로 하여 두 학교의 무용 교육 과정의 이념, 현황, 발전 방향 등 여러 면에서 출발하여 두 학교의 차이점과 특징의 비교, 분석을 진행하여 대학교 무용 교육 과정의 공통점을 찾아 두 학교의 공동 발전에 힘을 실을 것이다. 반대로 공통성을 기초로 하여 두 학교의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 분석을 진행하고 그 중에서 두 학교의 무용 교육 과정의 특색을 이해하여야 한다. 두 학교는 우호적인 교류 관계를 갖고 있기에 분석을 통하여 두 학교의 무용 교육 과정의 미래 발전 방향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서로 학습하고 연구를 진행하게 할 수 있다. 이는 두 학교의 더 나은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며 학생들로 하여금 또 다른 학습 경험을 얻게 하고 그들의 종합 능력을 제고하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