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산업의 협업실행요인과 경영진관여도가 상생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CPFR(Collobrative Planning, Forecast and Replenishment) 운영역량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오늘날 일반소비자 시장에서의 과도한 경쟁, 저마진 구조에 따른 이익악화등으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의 상생활동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여기서상생활동이란, 높아진 고객의 요구수준에 대응 하기 위해 제품의기획에서 부터 판매에 이르는 모든 Value chain상의 일어나는 활동상의협업을 의미하고, 이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기업간 공급망 관리가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이러한 기업간 공급망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선진화된 프로세스가CPFR(Colloboratve Planning, Forecastand Replenishment)이다.CPFR의 기본적인 사상은 기업간의 협업을 통한 상생이다. 꾸준한 시스템의발전 및 협업의 노력에도불구하고CPFR이지향하는상생의 성과를실현하지못하는사례가많이보고되고있기때문에,본연구에서는전자산업군에서의 CPFR의성공적인도입 및 성과를 내기위한기업간협업실행요인과 경영진의 관여도가 어떤역할을 하는것이고, 이러한 실행노력이 무엇인지를살펴보는것에중점을두었다.특히제조업체가가지는CPFR운영역량이경영성과(재무성과,운영성과)와어떠한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실증적으로규명해보는것에더 중점을두었다.본연구의실행을통하여발견한주요한결과를정리 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협업실행요인이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때 운영역량의 매개효과 는유의미한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협업실행요인이 운영역량인, 유통정보활용, 수요예측, 영업활동, 납기준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협업 의실행요인들이 잘정의되고 실행이 되어야,운영역량에긍정적인 효과가나타나 재무성과에 유의미한 효과를 준다는 의미이다.

둘째, 경영진관여도가 재무성과에영향을 미칠 때 운영역량의 매개효 과는 정(+)의효과를 갖는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진 관여도도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는 임원급 레벨의 경영진의 관여도의 정도에 따라 재무성과에 유의미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

셋째, 협업실행요인이 운영성과에영향을 미칠 때 운영역량의 매개효 과는 유의미한 의미를 갖는것으로 나타났다. 운영성과는 재고관리, 예측능력, 납기준수, 신뢰도에서 나타나는데, 이는 CPFR운영역량이 향상이 되면, 회사내의 운영프로세스가 건전해지고, 효율성 및 생산성이 높아진다는 것으로 해석을 할수 있다.

넷째, 경영진관여도가 운영성과에영향을 미칠 때 운영역량의 매개효 과는 유의미한 효과를 갖는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진의 관여도는 협업의 인식정도, 적극성, 참여도, 정기적인 평가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높은 레벨에서 실행을 하면, 운영역량 과 운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