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실내 붙박이 가구로부터 오염 진균의 동정

국문 초록 (Abstract)

진균은 일반적으로 실모양의 균사를 가진 진핵생물로서 보통 포자로 번식한다. 자연 환경에서 진균은 대부분 부생균으로 생활하나 일부는 다른 생물과 공생하거나 기생하는 병원균으로 살아간다. 실내환경에서 진균은 인체에 감염하거나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독소를 형성분비 함으로서 인체에 유해를 줄 수 있다. 부후성 진균은 가구재와 건축자재에 변색, 악취 그리고 부식을 유발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인체병원성 진균에 대한 연구는 많은 반면에 가구에 오염을 일으키는 진균에 대한 국내 연구는 아직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입주 전 신축 아파트 실내에 설치된 붙박이 가구를 오염시킨 진균에 대한 사례연구로서 종 동정과 특성을 조사하고자 수행하였다.

오염이 발생한 부엌, 방 1, 옷방의 붙박이 가구로부터 각각 스웹법과 테잎법을 통해 시료를 채취하고 형태적 동정과 분자적 동정을 통해 총 3속 6종의 균을 분리 동정하였다. 분리된 진균은 Aspergillus creber, A. niger, A. pseudoglacus, A. ruber, Cladosporium perangustum, 그리고 Penicillium commune으로 동정되었다. 분리된 진균의 특성조사를 위하여, 4 종의 고체 영양 배지 (potato dextrose agar, Czapek dox yeast agar, malt extract agar, oat meal agar)에 25℃ 조건에서 14일간 배양한 후에 형태학적 특징을 조사하였다. A. ruber를 제외하고는 다른 분리 종 모두 oat meal agar배지와 Czapek dox yeast agar 배지에서 균사생장이 좋았다. A. ruber의 균사는 oat meal agar 배지에서 느리고 불규칙하게 생장하였다. 또한 진균이 목재성 가구로부터 분리 되었기 때문에 목재기질과 관련된 7가지 세포 외 효소 (β-glucosidase, avicelase, CM-cellulase, amylase, pectinase, xylanase, proteinase)의 활성 유무에 대해 색 반응 배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P. commune, C. perangustum, A. niger, A. creber가 세포 외 효소 활성 반응을 나타내었다. 특히, C. perangustum는 CM-cellulase, pectinase를 제외한 5종류의 세포 외 효소 활성을 보였다. 세포 외 효소 활성을 보였던 4종의 P. commune, C. perangustum, A. niger, A. creber 균주에 대해 실질적으로 목재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조사하기 위해 임의로 설정한 4종의 나무칩 (라왕, 마디카, 소나무, MDF합판) 을 대상으로 접종실험을 진행하였다. MDF합판 칩에서 다른 종류의 나무칩에 비해 이들 진균 모두 균사생장이 빠르게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C. perangustum과 A. niger는 녹색과 검은색으로 나무칩에 변색을 일으켰다. 실험에 사용되었던 4종 균주 모두 30%와 95% 습도조건 모두에서 균사로 생장하였다. 그러나 포자형성의 경우 4종 중 P. commune는 30% 습도조건에서 포자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A. creber는 인체 기회감염균으로서 국내 미기록 종으로 판정되었다. 이에 따라 pH, 온도, 광ᆞ암 조건에서 생육 특성 조사를 진행하였고 주사전자현미경을 통해 균사와 포자의 미세구조 관찰을 하였다. 이 진균은 pH 4 – 10 에 이르기 까지 넓은 범위의 pH 조건에서 생장이 가능하였고 최적 생장온도는 20 - 25℃였다. 광ᆞ암 두 배양조건에서 모두 생장이 가능했지만 특이적으로 암조건에서 색소를 더 많이 생성 하였다. 본 균주의 미세구조를 관찰한 결과, 균사 두께는 약 5 ㎛, 포자의 크기는 약 2.5 ㎛ × 2 - 2.5 ㎛으로 측정되었고 포자 표면은 매끄럽지 않고 울퉁불퉁한 돌기 형태를 띄고 있었다. 본 연구는 실내 붙박이 가구에 피는 진균 종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가구에 피해를 줄 수 있는 특성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는 인체 영향과 가구에 대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붙박이 가구의 진균 오염을 관리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