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하루예배와 리마문서를 통한 성찬성례전 회복에 관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성찬식은 예수님께서 직접 제정하셨고 예수님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예식이다. 성찬식은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의 복음을 가장 장 표현할 수 있는 예식이다. 예수님이 승천하시고 성령님이 강림하신 이후 제자들은 매일 모여서 성찬식을 거행할 정도로 성찬식은 초대교회 예배의 핵심이었다. 초대교회는 성찬식과 함께 태어났고 말하여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한국교회에서는 1년에 2~4회 정도 밖에 성찬식을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원인은 첫째로 성찬식을 단지 상징으로만 생각하는 종교개혁자 쯔빙글리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둘째로 한국교회 선교 초기 선교사들이 대부분 말씀을 중요시하는 복음주의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셋째로 한국교회 선교 초기에 성찬식을 집례할 수 있는 목사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하여 한국교회는 선교 초기부터 말씀 중심의 예배에 익숙해졌고 성찬식은 1년에 2~4회 정도 시행하게 되었다.

그러면 어떻게 성찬식의 시행 횟수를 회복할 수 있을까? 현재 한국교회 현실은 성찬식을 매주 시행하기가 쉽지 않다. 교인들이 말씀 중신의 예배에 익숙해 있고 1시간 정도의 예배에 익숙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찬식을 자주 거행한다면 그만큼 아직 세례 받지 않은 교인들이 성찬식에서 제외되어 소외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1년에 2~4회 성찬식을 거행하는 데 익숙한 한국교회의 상황과와 교인들의 정서를 감안한다면, 우선은 주일 낮 예배가 아닌 새벽기도회, 수요예배, 금요기도회에서라도 자주 자주 거행하는 것이 차선책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매달 첫날 새벽기도회 시간에 드리는 초하루예배를 통하여 성찬식을 시행하면 1달에 1번, 1년에 12번 성찬식을 거행할 수 있게 된다.

한국교회의 성찬식은 대부분 장례식과 같은 분위기이다. 그 까닭은 성찬식의 의미가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에 편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제 한국교회는 성찬식을 시행할 때 너무 무거운 장례식 같은 분위기를 탈피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하면 한국교회의 성찬식이 장례식과 같은 분위기를 탈피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성찬에 담겨있는 여러 가지 의미들을 균형 있게 경험할 수 있을까? 그것은 리마문서에서 제시한 성찬식의 다섯 가지 의미를 매 달 한 가지씩 초점을 맞추어 설교하고 성찬식을 집례하는 것이다.

매 달 초하루예배를 드릴 때 리마문서에서 제시한 성찬식의 다섯 가지 의미-성부 하나님께 대한 감사로서의 성찬, 그리스도에 대한 기념으로서의 성찬, 성령님의 초대로서의 성찬, 성도의 교제로서의 성찬, 하나님 나라의 식사로서의 성찬-를 한 달에 한 가지 씩 초점을 맞추어 설교 말씀을 전하고, 제정의 말씀을 선포하고, 성찬식을 거행하면 성찬식의 다섯 가지 의미를 균형 있게 회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고민과 연구를 통해 필자는 다음과 같이 논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I장에서는 현재 한국교회와 조양교회의 성찬식 상황과 이상적인 상황, 그리고 그 이상을 이루는 과정에서 넘어가야할 장애와 도전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II장에서는 성찬식을 거행해야하는 교회의 본질과 성경적, 교회사적, 문화적, 경험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III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를 위한 전공 변화 이론인 리마문서의 성찬에 대하여, 그리고 구조 변화 이론인 맥코믹(McCormick)신학교 교수인 로버트 월리(Robert C. Worley)와 로버트 크랙(Robert H. Crag)의 교회활성화 이론을 소개하였다.

IV장에서는 타개책으로 비전 만들기, 위원회 구성, 계획과 실천, 규범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V장에서는 본 연구에 대한 필자의 평가, 성찬 진행 위원들의 평가, 성찬 준비 위원들의 평가, 일반 교인들의 평가 그리고 배운점을 기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