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박물관을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 방안 : 고령대가야박물관을 중심으로 = Revitalizing Community Culture Through Local Museums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경상북도 박물관, 특히 대가야박물관을 중심으로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박물관에 필요한 역할이 무엇인가를 분석해 보면서 박물관이 그 지역에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는 경북지역 박물관으로 범위를 한정하였고, 경상북도의 문화적 환경을 고려한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 도내 37개의 등록박물관 중에서 대가야를 주제로 조성하여 운영 중인 고령대가야박물관을 중심으로 하였고, 연구방법은 이론적 체계와 지역박물관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박물관과 관련된 현행법을 비롯하여 박물관활성화 및 지역문화활성화와 관련된 문헌을 통한 문헌조사기법을 중심으로 하였고, 선행연구논문, 박물관 및 정부가 발행하는 간행물, 신문, 인터넷 등 언론매체와 국내외 단행본 등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특히 고령대가야박물관을 통한 지역문화활성화 방안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박물관업무지침, 경상북도 문화재과 및 문화체육관광부 내부자료, 고령군·고경대가야박물관 업무보고서 및 통계자료 등을 참고하고 인용하였다. 또한 연구자 본인이 박물관 업무를 담당하면서 보고 느낀 경험과 박물관에 근무하는 학예사들과의 면담 등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 경상북도박물관의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몇가지를 제언하면, 첫째 박물관의 관리·운영의 주체 및 체험학습과 박물관 교육 등을 위한 전문인력의 확보를 제시하였다. 둘째 지역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박물관을 특화시킬 수 있는 지역문화유산의 적극적 활용을 제안하였다. 셋째 경상북도내 안동소주박물관을 예로 들어서 지역특산물과의 결합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넷째 결혼이민자 증가 등 다문화가족 구성 비율이 높아지면서 박물관내 다문화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였으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의 네트워킹을 통한 협조 및 통합을 중요시 하였다. 경상북도내 여러 박물관 중에서 대가야박물관을 활용한 지역문화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고령지역의 20%이상을 차지하는 노년층을 위한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제시하였다. 둘째 지역에 산재해 있는 문화재 및 무형문화재를 활용한 박물관내의 교육 및 찾아가는 박물관의 형태로의 진행을 강조하였으며, 셋째 2005년부터 시작한 축제, 즉 대가야축제와 연계성을 강조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역문화를 알리는 계기뿐만 아니라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데도 충분히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경상북도의 박물관, 특히 대가야박물관을 중심으로 내부자료 및 각종 연구논문 및 서적들을 참고하여 몇 가지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였지만 부족함이 많다. 특히 연구대상을 편의상 경상북도의 박물관 만으로 국한 시켰기 때문에 분야별 분석과 연구에서 객관성이 미흡한 것이 사실이며, 여타의 지역 등과 비교하여 좀 더 깊은 연구가 있어야 하리라고 본다. 이렇게 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밝히지 못한 박물관을 통한 지역문화의 활성화 방안 측면들이 나타나게 될 것이며, 이는 박물관의 활성화, 지역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여러 방안들을 강구하는 하나의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