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인증마크에 대한 소비자 인식

국문 초록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대표적 농산물 인증제인 친환경농산물 인증제의 인증마크와 GAP인증제의 인증마크, 미국 농무부 주관 유기농산물과 유기농 가공식품에 인증을 부여하...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대표적 농산물 인증제인 친환경농산물 인증제의 인증마크와 GAP인증제의 인증마크, 미국 농무부 주관 유기농산물과 유기농 가공식품에 인증을 부여하는 대표적 인증제인 USDA인증제의 인증마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규명하는 것이다. 세부 목적은 첫째, 농산물 인증마크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이미지, 신뢰도, 구매의도, 추가지불의사를 측정하고,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둘째, 세 가지 농산물 인증마크(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 GAP 인증마크, USDA 인증마크)에 대한 인지도, 이미지, 신뢰도, 구매의도, 추가지불의사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데이터 수집을 위해 2013년 11월 한 달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서울, 경기 지역 거주 만 19세 이상의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39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00부의 설문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의 인지도는 인증마크의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GAP 인증마크와 USDA 인증마크의 인지도는 인증마크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 GAP 인증마크, USDA 인증마크 모두 인증마크의 이미지는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 GAP 인증마크, USDA 인증마크 모두 인증마크의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 GAP 인증마크, USDA 인증마크 모두 인증마크의 신뢰도는 추가지불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세 인증마크 간에 인지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친환경농산물의 인증마크 인지도가 다른 두 인증마크의 인지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면, 세 인증마크 간에 이미지, 신뢰도, 구매의도, 추가지불의사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농산물 인증제 인증마크의 시장성과 효율적인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연구 결과 소비자에게는 농산물 인증제와 인증마크에 대한 범국민적 교육과 홍보가, 생산자에게는 우수 품질 생산에 대한 자부심과 농가 소득 증대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식품 안전과 건강한 먹거리의 기본이 되는 농산물 인증마크에 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다루고, 기존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농산물 인증제의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성이 추가지불의사에 영향관계가 있음을 규명한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