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 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 대전·충남지역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을 고찰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네티켓 함양에 시사점을 주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연구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을 고찰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네티켓 함양에 시사점을 주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첫째 :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일반적인 현황을 고찰한다.

둘째 : 변인별(성별, 학교 급별, 지역별)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현황을 고찰한다.

셋째 :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개선방안을 고찰한다.

로 설정하였으며 중등학교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에 관한 학생들에 대한 총 36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제작 배포하여 470부를 대상으로 SPSS 10.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적용된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의 변인에 따른 정보통신윤리 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χ^(2) (Chi-square)검증을 실시하였고, 또한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둘째 : 교육관련사이트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스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청소년 자신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올려 공유하도록 한다.

셋째 : 학교현장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계획, 실시, 평가하여 그 결과를 feedback함으로써 더욱더 발전적인 정보통신 윤리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넷째 : 정확한 정보통신 윤리교육 목적을 인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 교사들은 정보통신 윤리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재점검·재정립하고, 일상생활에서도 학생들의 모범이 되어 학교에서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은 학생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은 교사가 주도하고 외부 전문강사는 단지 교사들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보조하는 입장이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 하나의 CD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것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하고, 함부로 이것들을 사용하지 않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일곱째 :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정보통신 윤리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특별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즉, 체계적인 정보통신 윤리교육, 다양한 정보통신 윤리교육 교재개발, 가정·학교·사회에서의 유기적인 협조 하에 이루어지는 정보통신 윤리교육, 전문정보통신 윤리교육 담당자 교육 및 연수 등의 대책이 교육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는 정보소양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강화 하고, 이때 학생들은 인터넷에 대한 기본 개념이 정립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 교육보다는 윤리교육에 중점을 두고 지도하며 교정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따라서 교사나 학생들은 그 이전에 자체적으로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둘째 :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했다고 해서 그 성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은 현 사회에서 도덕 교육을 10년 이상 실시하여도 범죄자는 나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도덕교육을 중지할 수 없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 학생들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은 현실 도덕교육과 같이 초등학교 때부터 사이버스페이스에서 지켜야할 예절교육을 시키고, 잘못하면 처벌을 받는다는 점을 분명히 알도록 교육되어야할 것 같다.

넷째 : 현재 몇 가지 개발되어 있지만 다양한 유형의 정보통신 윤리교육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