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체육 프로그램 현황 분석에 관한 연구 : 중앙정부, 정부산하기관 및 관련협회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앙정부, 정부산하기관 및 관련협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내?외 노인체육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여 국내 노인체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5개 기관과 미국, 영국, 일본, 호주, 싱가폴 등 선진 5개국의 14개 기관을 선정하여, 기초적인 문헌연구법(documentary method)과 인터넷 검색, E-mail, 전화를 이용한 조사, 방문관찰법(observation studies), 사례연구법(case studies method) 그리고 비교분석법(comparative analysis)으로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선진국의 노인체육 프로그램은 노인들의 실질적인 운동실천과 운동효과를 위해 운동처방요소별 프로그램을 이미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실천하고 있었으며, 건강?체력수준별 단계적 복합 운동프로그램과 지역 및 민간중심의 노인체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있었다. 각 나라를 국내 노인체육 프로그램과 비교분석한 결과, 미국, 호주, 일본은 매우 모범적이고 성공적인 사례로써 국내와 비교해 ‘우월(Superior)’하며, 싱가폴은 ‘유사(simil- ar)하거나 다소 우월(superior)’하고 영국은 ‘유사(similar)’하다고 평가하였다.

국내 노인체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정책적으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소극적이고, 관 주도적인 성격이 강하며, 운동처방요소(운동형태, 강도, 빈도, 시간)가 배제된 단일 종목 중심의 프로그램과 흥미중심의 저강도 위주 운동으로 구성되어 운동효과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른 국내 노인체육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은 노인의 실질적인 운동실천과 운동효과를 위한 운동처방요소, 즉 운동형태(유산소, 지구력, 근력, 유연성, 평형성), 운동 강도, 운동 빈도, 운동 시간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과 노인의 건강유형별 단계적 복합 운동프로그램의 개발?보급이 요구된다. 또한 정부의 노인체육사업 중복으로 인한 예산낭비를 막기 위해 노인체육 전담부서 설치와, 현재 관 주도의 노인체육 프로그램 육성과 보급을 지역 및 민간단체 중심으로 전환할 것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