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운전 신재생 발전설비 보안취약점 개선 :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중점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최근 미세먼지의 증가로 인해 대내외적인 관심이 대기환경에 집중되고 있다. 이를 사전 에 예측하여 전력산업계를 관리하는 산업통상자원부는 탄소와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발전원을 줄이...

에 예측하여 전력산업계를 관리하는 산업통상자원부는 탄소와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발전원을 줄이고자 2012년부터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제도(RPS : Renewable PortfolioStandard)를 발전사업자가 공급 의무화 실적을 지키도록 하였으며, 발전사업자는 해당 의무기준치를 맞추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을 계속해서 증설해오고 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 중 국내에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는 발전원은 크게 태양광, 풍력,

이처럼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구축개소는 점차 늘어날 예정이지만, 발전용 연료전

지 시스템은 전력생산량이 적어 아직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로 고려되고 있지 않으며, 시스템 운전을 위해 외부로 부터 원격운전이 이뤄짐을 많은 이들이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보안 연구가 전무하여 보안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추가적으로 기존의 보안가이드라인이 원격운전이 이뤄지는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모든 상황을 고려하지 못해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구성을 이해하고 이을 위한 적합한 보안가이드라인이 제시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위협과 발생 가능한 침해사고에 대해서 논해

보고, 이를 조치하기 위한 기존의 보안가이드라인이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에 적합한지 비교분석하여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위한 보안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확인해 볼 것이다. 이후 기존 보안가이드라인이 포함하지 못한 보안 권고사항을 논의한 후 최종적으로 원격운전의 취약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여 향후 증설되는 발전용 연료전지의 보안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