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언론의 해외언론 인용에 대한 보도경향 분석 : 1990년대〈동아일보〉와 〈한겨레〉를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국내 언론의 해외언론 인용에 대한 보도경향분석 - 1990년대 〈동아일보〉와 〈한겨레〉를 중심으로 우리가 흔히 접하는 뉴스는 보는 사람, 연구하는 사람에 따라 가치의 차이를 지닌다. 관...

국내 언론의 해외언론 인용에 대한 보도경향분석

- 1990년대 〈동아일보〉와 〈한겨레〉를 중심으로

우리가 흔히 접하는 뉴스는 보는 사람, 연구하는 사람에 따라 가치의 차이를 지닌다. 관점이나 강조점을 달리해서 볼 때 서로 충돌하는 듯 보이거나 다른 대상을 놓고 얘기하는 듯 보이는 것은 뉴스의 본질과 속성이 다차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차원적인 경향은 한국 언론의 국제뉴스 보도에서 더욱 크게 드러난다.

한국의 1990년대는 국내․외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측면에서 말 그대로 급격한 변화와 혼돈의 시기였으며, 아직 국내언론의 보도에 의존해야만 하는 상황이 많았다. 그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국제적 시각을 접하기 위해서는 외국 언론의 인용보도가 필수적이었고, 이것은 다양한 정보유통을 통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1990년대 한국 국내 중앙지의 국제 뉴스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한(김택환, 1994)점을 고려하여 해외 뉴스원 인용사례의 양적인 분석으로 성향이 다른 두 언론이 해외 뉴스의 정보원의 선택에 있어 어떤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이는 1990년대 후반 들어서 우리의 언론이 강대국의 통신사나 언론에 지나치게 의존도가 높다는 비판을 실증하고자 하는 의도였다.

본 논문은 세계화의 흐름이 시작된 1990년대의 상황 하에 동아일보와 한겨레의 해외 인용기사의 보도경향 차이를 찾아보고자 하였는데, 이는 세계화가 본격화되면서 국제뉴스가 중요해진 당시의 두 언론사가 어느 나라와 매체의 외신을 보도 인용했는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이를 위해 〈동아일보〉와 〈한겨레〉의 국제 뉴스원에 대한 연구를 3개의 연구문제로 나누어 분석했다. 예상했던 대로 두 신문사는 선진국 주요 뉴스원의 인용보도에 치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적,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문화적 근접성에 의해 선진국 국가들이 국제뉴스를 지배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소위 말하는 제3세계 국가나 비엘리트 국가들은 세계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선진국가들에 비해 뉴스 그 자체나 뉴스원의 채용은 적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두 신문의 뉴스원 채용은 국가와 미디어별로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차이를 보인다. 국가별 뉴스원의 인쇄매체 인용보도에서 미국과 일본 미디어에 대한 〈한겨레〉와〈동아일보〉의 편차가 그것이다. 〈동아일보〉는 미국 인쇄매체를 인용한 보도가 39.04%이고 일본 인쇄매체의 경우는 21.27%로 나타났다. 반면 〈한겨레〉는 미국 인쇄매체 인용이〈동아일보〉보다 10%이상 낮은 26%이면서, 일본 인쇄매체는 52.04%로 절반이 넘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통신사 인용 보도율은〈동아일보〉와〈한겨레〉모두 프랑스가 가장 높았으나 프랑스 방송인용 비율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동아일보〉와〈한겨레〉에 나타난 국제뉴스 인용보도는 1990년대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세계화, 국제화 추세로 다양한 나라들에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두 신문이 취하는 국제뉴스의 뉴스원은 여전히 미국에의 의존도가 가장 높았다. 미국 다음으로는 일본, 프랑스, 중국 순이었는데, 이들 4개국은 정치, 경제, 문화 전반의 중심국으로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강대국이 국제뉴스를 주도하고 있고 국제뉴스 유통의 불균형에 일조하고 있음을 구체적인 수치로 드러낸 결과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