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도매유통 종사자의 근무특성, 건강상태 및 보완대체의학 이용실태조사

국문 초록 (Abstract)

현대 정통의학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보완대체의학 이용실태는 일반국민, 만성질환자, 대학생, 초등학교 아동 등 특정 계층을 상대로 조사되어 왔다. 야간근무나 교대근무 같은 근무특성은 다양한 건강문제를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직업군별로 근무특성이 다르고, 이에 따라 건강상태도 다르고, 보완대체의학 이용실태도 다를 수 있는데, 직업군별로 세분화하여 보완대체의학의 이용실태를 조사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이루어진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야간이나 새벽 시간대 그리고 장시간 현장에서 신체를 주로 사용하여 서서 근무하는 시간이 많은 농수산물 도매유통 종사자를 대상으로, 이들과는 비교적 상반되는 근무환경을 가진 사무직군을 비교군으로 하여 근무특성, 건강상태 및 보완대체의학의 이용실태를 조사하였다. 서울특별시 ○○동의 농수산물 도매유통업 종사자와 서울특별시 N 공기업 사무직 종사자를 임의로 선정하여 2013. 2. 25 부터 3. 15 까지 19일간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무직 종사자들은 도매유통 종사자들과 비교하여 연령대와 비만한 비율이 더 낮고 학력은 더 높았으며(모두 P<0.01), 도매유통 종사자들은 흡연, 음주 등에서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을 가졌다. 또한 주간에 앉아서 일하는 근무형태가 대부분인 사무직과 상반되게 유통직종은 서서 더 장시간 근무하며, 새벽 또는 새벽부터 주간 근무까지를 겸하는 근무시간대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모두 P<0.001). 도매유통 종사자의 주관적 건강수준이 사무직에 비해 유의하게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5), 근골격계와 심혈관계 질환 유병률이 도매유통 종사자에게서 더 높았다. 보완대체의학 이용률에 있어서는 사무직종은 50.0%였고, 유통직종은 28.6%였으나(P<0.01), 연간 이용비용은 사무직종은 평균 23만 7천원인데, 유통직종은 45만 7천원으로 거의 2배로 많았다(P=0.06). 그리고 보완대체의학의 이용 동기로 양 직종 모두 ‘병원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해서’ 치료적 목적으로 이용한 경우가 25% 정도였지만, ‘질병 예방 및 정신적 안정감을 위해서’란 동기가 60%가 넘었다. 보완대체의학을 치료보다는 예방목적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보완대체의학의 이용 후 만족도에 있어서 사무직종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컸다(P<0.01). 보완대체의학을 이용한 질병 및 증상으로는 목․어께 통증과 요통 등 근골격계 질환이 유통직종이 46.6%로 29.5%인 사무직종에 비해 높았고, 보완대체의학 이용에 있어서 유통직종이 수기와 신체적 시술법을 가장 많이 이용한 이유이기도 한 것으로 사료된다. 전통한의학 이용경험은 사무직종 57.1%, 유통직종 33.3%로, 침, 뜸, 부항 등과 한약 순이었다. 요법별로는 양 직종 모두에서 침, 뜸, 부항 등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사무직종은 인삼․홍삼이, 유통직종은 마사지․지압이 이용 빈도가 높았다. 사무직종이 예방적 성격이 강한 생물학적 치료법이 많은 반면, 유통직종은 치료적 성격이 강한 수기와 신체적 시술법이 많았다.

사무직종은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자신의 질병상태를 파악하고 있으며,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이해와 정보도 많아 그 이용률과 만족도도 높았다. 반면, 유통직종은 자신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끼면서도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지 않아 오히려 의사가 진단한 질병은 적게 나타났으며,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이해와 정보부족으로 이용률과 만족도도 낮았다. 그러나 보완대체의학을 이용하는 연간 비용은 사무직종의 거의 2배로 많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는 유통직종을 대상으로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충분한 홍보와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와 접근성을 제고한다면, 유통직종의 보완대체의학의 이용률을 높이고 보완대체의학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주요 질환이 근골격계 질환이고, 보완대체의학의 주요 이용 동기가 질병 예방과 정신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란 점을 감안하면, 유통직종의 근무지 가까이에 근골격계 예방과 치료를 위한 보완대체의학의 시설이나 시스템을 도입, 운영하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