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특수학급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특수학급 운영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실태 조사와 효율적인 특수학급 운영을 위한 요구를 조사하여, 이를 기초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특수학급 운영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부산시내 초등학교 특수학급 담당교사 75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에서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편성 및 운영체제에 관한 사항에서 시간제 운영을 가장 많이 하고 있고, 또 시간제 운영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특수학급 편성 및 운영은 시간제 운영을 근본으로 하여 특수학급 아동의 장애 정도에 따라 학습도움실을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특수학급 입급 대상 아동의 진단평가에 대한 판별전문성 부족 및 판별도구 부족, 진단평가 위원회 구성 곤란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평가를 위하여 판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판별도구의 확충, 진단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활성화가 요구된다.

셋째,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서 일반학교 교육과정과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절충하여 운영하거나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쉽게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고, 이러한 경우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부족으로 인해 교육의 질적 저하를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전문성 신장과 함께 시도 교육청에서의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과 자료 제공이 필요하며, 나아가 효율적인 개별화 교육을 위하여 학생수 감축, 개별화 지도 자료의 개발과 보급, 특수학급 교사의 개별화교육 방법에 대한 연수 등이 필요하다.

넷째,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의 운영에서 통합반에서의 협력교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하여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체계적인 협력,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소인수 학급 구성, 시설설비 및 개별화 교육 자료의 보급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특수학급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특수학급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 내용으로 일반학급의 이해와 협조, 특수교육과정의 구성 및 제공, 학습자료의 공급 확대, 지역사회 학부모의 이해와 협조 등이 필요하다.

여섯째, 특수학급 운영에서 학교경영자와 동료교사의 몰이해와 비협조, 교육행정의 제한성과 소극성이 나타나고, 특수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문제, 특수교육 정책 문제, 특수교사 자질 문제 등에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특수학급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교경영자와 동료교사의 이해와 협조, 사회적 인식 전환과 함께 융통성 있는 교육행정 및 특수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