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관찰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망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보호관찰 청소년의 가정, 또래, 학교환경 등 사회적관계망을 분석하고 재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보호관찰 청소년 이 비행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나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였도록 도 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보호관찰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망을 가정요인, 또래요인, 학교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사회적 관계망에서 재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전남지역 2곳의 보호관찰소에서 보호관찰 중인 청소년 2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에서 조사응답 자료로 사용할 수 없는 29부를 제외한 205부를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청소년의 사회적관계망애 대한 주요 문헌연구 를 통 하여 각 변인들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문항들을 확보하여 설문문항을 구성 하였다. 부모지지 관한 문항은 다측면적 지지척도 중 부모에 대한 부분을 사용하였으며, 부모감독에 관한 문항은 허묘연 (1999) 의 척도를 사용하였 다. 또한 또래지지와 교사지지는 민원홍 (2013) 이 설문분석시 사용한 척도 를 활용하였다. 통 계 분석을 위해 SPSS Windows 18.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 분석,Cronbach alpha test,분산분석,다중회귀분석,t-test,카이스 퀘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호관찰 청소년의 사회 적관계망 정도를 보면 부모와 교사의 지지에 대해서는 ‘보통’정도로인식 하고 있었으나 자신의 처지를 이해해주고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지지를 제공해 주는 또래관계에 대하여는 부모나 교사에 비해 긍정적으로 인식하 고 있었다.

둘째, 보호관찰 청소년의 인구사회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관계망의 차이 를 살펴보면 부모의 결혼 상태에 따른 가족구조별 차이에서는 부모지지, 부모감독, 교사지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비행친구 수에 따른 사 회적 관계망은 또래지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 중도탈락에 따른 사회적관계망에서는 부모지지, 부모감독, 교사지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호관찰 청소년의 재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결과 가정 환경 요인을 보면 부모의 별거 이혼 사별의 경우 재비행이 높게 나타났 으며, 또래관계에서는 비행하지 않는 친구가 많을수록 재비행이 낮게 나 타났으며, 학교환경애서는 학업 중도 탈락한 보호관찰 청소년일수록 재비 행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가족의 구조 및 비행하지 않는 친구의 수, 학업 중도탈락 요인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재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보호관찰소, 가정, 학교가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보호관찰 청소년이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내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