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경비업종사자의 조직유효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소명의식 매개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private security workers on turnover intention - with a focus sense of vocation

국문 초록 (Abstract)

1953년 용진보안공사의 미8군의 군납경비 도급을 필두로 국내 민간경비 산업이 시작되었으며 68년의 오랜 역사와 현재 공경비 인력보다 많은 민간경비 종사자 15만여 명 이상과 약 4천 6백여 개의 민간경비회사 등 외형적으로 양적 성장을 한 것은 자명하다.

그러나 그 내부를 살펴보면 민간경비 산업은 일부 대형 메이저 회사의 자본력을 위주로 한 시장 점유 및 대다수 영세한 민간경비회사의 분포 등 시장 구조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민간경비 분야 사업의 구조적 시장성의 특징과 더불어 그 영세성의 영향으로 인해 민간경비원에 대한 낮은 임금구조와 복리후생 혜택, 고객 서비스업에 대한 종사자의 직무 스트레스로 인하여 높은 이직률을 보이는 구조의 직업군으로 분류되며 일반적으로 학력 수준이 낮고 사회적 최저 수준의 대우로 인해 질 낮은 인력을 고용함으로써 전문성 결여와 비효율적 업무수행과 더불어 높은 이직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를 살펴보면 민간 경비업 종사자는 고객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특수 직무의 직종으로 고객서비스 정신과 신념, 경비업무 등의 전문성을 가진 직업군으로 분류되며 경비업 종사자로의 취업을 통해 쉽게 습득할 수 없는 업무이고 또한 전문성을 가진 종사자의 이직으로 인하여 민간경비회사의 불필요한 인적 자원에 대한 교육, 채용 등의 비용도 불필요하게 지출되어 경영에 부담을 갖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탐구 주제로 민간 경비업 종사자의 이직 의도를 감소시키려는 방안으로 민간 경비업 종사자의 조직 유효성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 소명 의식 매개 중심의 영향을 검증하는 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를 선정하였으며 그 결과 연구의 결론으로 아래와 같이 요약 정리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의 변수인 조직 유효성과 소명 의식, 이직 의도에 대한 인식이 다르게 나타났다.

조직 유효성의 경우 직무 만족은 학력에서 4년제 대졸 학력 집단이 대학원, 전문대, 고졸 이하 학력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고, 월수입에서는 351만 원 이상 임금 집단이 251∼350만 원 이하 및 250만 원 이하 임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조직몰입의 경우 학력에서는 대학원 학력 집단이 4년제 대졸, 전문대, 고졸 이하 학력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고, 월수입에서는 251∼350만 원 이하 임금 집단이 351만 원 이상 및 250만 원 이하 임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담당 업무에서는 신변 보호 직무 집단이 호송경비, 기계 경비, 시설경비, 특수경비 직무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조직 시민 행동의 경우 성별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높게 나타났고, 연령에서는 30대 연령 집단이 40대, 20대 이상 연령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수입에서는 351만 원 이상 임금 집단이 251∼350만 원 이하 및 250만 원 이하 임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고, 채용 형태에서는 정규직 직원 집단이 비정규직 직원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소명 의식의 경우 월수입에서 350만 원 이상 임금 집단이 251∼350만 원 이하 및 200만 원 이하 임금 집단보다 높게 확인되었다.

이직 의도의 경우 연령에서는 20대 집단이 30대, 40대 이상 연령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고, 학력에서는 전문대 학력 집단이 고졸 이하, 대학원, 4년제 대졸 학력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월수입에서는 250만 원 이하 임금 집단이 251∼350만 원 이하 및 351만 원 이상의 임금 집단보다 높게 확인되었다.

둘째, 민간 경비업 종사자의 조직 유효성과 소명 의식의 관계에서는 직무 만족, 조직몰입, 조직 시민 행동이 높으면 소명 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민간 경비업 종사자의 조직 유효성과 이직 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직무 만족이 높으면 이직 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민간 경비업 종사자의 소명 의식과 이직 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소명 의식이 높으면 이직 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민간 경비업 종사자의 조직 유효성이 소명 의식과 이직 의도에 미치는 인과적 영향에 대한 경로 분석에서는 조직 유효성의 구성요소인 직무 만족은 이직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도 또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시민 행동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명 의식은 조직 유효성과 이직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명 의식은 조직 유효성과 이직 의도와의 관계분석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핵심적 변수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론에 따라 정책적 제언을 다음과 같이 하였다.

첫째, 민간 경비업 종사자의 직무 특성으로 인해 직무교육 강화를 통해 직무능력 향상과 사회 봉사활동으로 자긍심과 전문성을 강화하여 소명 의식을 갖추어야 하며 국가적 차원의 경비원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과 계도를 통해 경비업 종사자에 대한 인식 전환 및 자긍심을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현실적인 임금 및 복리후생을 개선하여 미래에 대한 확실성 및 개인 발전을 확대할 기회를 부여하여 이로 인한 동기부여 통해 사명감과 소명 의식을 높여 조직 유효성 강화 및 이직 의도를 감소키는 효과로 인해 경비업무에 대한 깊은 소명감을 가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조직 유효성 요인이 소명 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 조직과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민간경비업체에서의 경비원에 대한 주관적인 인사정책보다 체계화된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사정책과 평가를 통해 경비원의 질적인 부분에서의 수준 향상이 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소명 의식이 극대화될 것이다.

넷째, 민간경비업체에서의 신입사원에 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운용으로 효율성 강화 정책을 통한 유능한 인력 채용과 이에 따른 신입 민간 경비업 종사자에 대한 자료화된 인적 자원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국가적 차원의 민간경비회사의 설립허가 조건을 강화하고 영세한 지역 경비회사의 지원정책 보완과 특히 현재 이원화되어있는「경비업법」 및 「공동주택관리법」으로 인한 경비원에 대한 관리 및 처우 등의 문제점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향후「경비업법」을 모두 적용하여 경비원에 관한 관리·처우·감독 등의 법률을 일원화하는 정책적인 수정이 매우 절실할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 및 한계로는 민간 경비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선행연구는 대부분 효율성 및 경비원의 임무 등의 연구가 다수이며 조직 유효성과 소명 의식 및 이직 의도와 관련된 연구는 민간경비 학문에 있어 선행연구가 다른 학문에 비해 매우 미흡하다는 것이 현실이므로 유사 학문 영역인 공경비와 경찰 관련 학문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다루는 주요 요소들에 대한 민간경비 학문의 선행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으로 다른 학문의 선행연구를 적용하는 데 있어 본 연구에서 하고자 하는 실증적 연구에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민간 경비업 종사자의 이직 의도와 관련된 탐구 주제와 실증적 연구를 함에 그 의미를 부여함과 동시에 관련 민간경비 학문 분야에 지속적인 후속 연구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또한 지역적 설정을 수도권 지역으로 한정하여 전국적인 연구가 아니기에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적으로 지역을 설정하여 전국적인 연구를 통해 나타나는 결과를 일반화하여 민간 경비업의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질적인 성장도 매우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선진국과의 비교 연구를 통해 민간 경비업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하여 민간 경비업의 선진국화에 다가갈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