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길림성 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자기표현을 매개로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Perceived by Jilin Province University Students of China on Self-Esteem through Self-expression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길림성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 자기표현, 자아존중감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사회적 지지가 자기표현을 매개로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설문은 중국 전문 조사업체인 Wenjuanxing을 통하여 중국 길림성 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추출(random sampling) 방법으로 2021년 8월 18일부터 8월 24일까지 7일간 진행하였다. 총 650부의 설문지를 온라인 계정으로 Wenjuanxing 패널에게 배포하여 412부(회수율 63.4%)를 회수하였다. 특정 응답 값에 대한 중심화 경향이 강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14부를 제외하고 398부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Window용 SPSS 21.0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단순 회귀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회귀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유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중국 길림성 내 대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지지, 자기표현, 자아존중감의 평균 차이 검정과 각 변인 간의 인과관계 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길림성 대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사회적 지지, 자기표현, 자아존중감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라 길림성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길림성 대학생들의 자기표현력에서 내용적표현은 남학생(3.4951±.9714)보다 여학생(3.6969±.9144)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음성적표현과 비언어표현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출생지에 따른 길림성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 자기표현 및 자아존중감은 도시와 농촌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길림성 대학생들이 느끼는 자기표현력은 형제자매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길림성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에서 정보적지지와 물질적지지는 외동인 대학생이 외동이 아닌 대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지만 정서적지지와 평가적지지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길림성 대학생들의 인지하는 자아존중감은 외동인 대학생(3.9304±.9824)이 외동이 아닌 대학생(3.7310±1.0412)보다 높게 나타났다. 길림성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은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길림성 대학생들의 자기표현능력에서 내용적표현은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1, 2학년에 비해 3, 4학년에서 높게 나타났다. 그렇지만 자기표현능력의 음성적표현과 비언어표현은 학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가정 연수입에 따른 길림성 대학생들의 자기표현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길림성 대학생들이 인지하는 사회적 지지에서 물질적지지는 가정 연수입이 많은 가정의 대학생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길림성 대학생들이 인지하는 가정 연수입에 따른 정서적지지, 정보적지지 및 평가적지지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길림성 대학생들이 인지하는 사회적 지지에서 평가적지지는 학업성적이 높은 대학생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학업성적에 따른 길림성 대학생들이 인지하는 물질적지지, 정서적지지 및 정보적지지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길림성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자기표현의 내용적표현과 음성적표현에 정(+)의 영향을 나타내지만, 자기표현력의 비언어적표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길림성 대학생들의 자기표현능력의 내용적표현과 음성적표현은 자아존중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기표현의 하위 요인 비언어적표현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길림성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자아존중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길림성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표현의 내용적표현과 음성적표현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 비언어적표현은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않아 전체적으로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가 자기표현 능력을 매개로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은 학교 수업 등 대학 생활 전반에 걸쳐 대학생들의 자기표현 능력의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교수들의 강의시간을 이용한 발표나 토론, 대학의 상담센터에서의 상담이나 대화 등을 통하여 대학생들의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자기표현훈련 등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교 차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도입하여 운영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데, 자기표현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집단상담 등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