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천기봉>·<이씨세대록> 인물의 성장 의미

국문 초록 (Abstract)

본 논문은 현대문학에서 주로 다루었던 성장 담화를 고전소설에 적용하여 인물의 성장 유형과 의미를 심리학적 접근법으로 살펴보았다. 문학작품의 주인공은 여정(旅程)에서 만난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면서 자기 정체성을 찾아가기도 한다. 인물은 자신을 배제하거나 혹은 스스로 탈출했던 사회로 재진입하면서 세계(또는 사회)의 주체로 자리 잡는다. 문학작품의 인물이 내·외적 성장을 보이는 이유는 독자에게 교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서이다. 그런 긍정적 기능을 지닌 성장 담론은 이미 고전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성장을 통해 찾아볼 수 있다.

고전소설 중에서도 장편 대하소설은 단편 작품보다 인물의 심리와 상태를 명확히 알 수 있는 단서들이 많이 제시되어 있다. 인물의 중요 사건 중심 기술만큼이나 인물의 성격 변화를 알 수 있는 사건들이 탄탄하게 제시되어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장편 대하소설인 <쌍천기봉>과 <이씨세대록>을 중심으로 인물의 내·외적 성장을 연구하였다.

<쌍천기봉>과 <이씨세대록>에는 약 100여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대하 장편소설이기 때문에 세대가 거듭될수록 개인에게 미치는 가족과 사회의 영향 관계를 다각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인물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통과의례(通過儀禮)를 경험하며 사회적 인물로 성장한다. 개인의 성장은 심리학적으로 살펴보면 부모와 가족, 사회의 직·간접 영향을 받는다.

자신만 아는 이기적인 부모의 영향을 받은 경우, 인물은 잘못된 부모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외부에서 보았을 때에는 완벽한 인물로 보이지만 자신의 허물을 극복하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또다른 경우로 인물은 콤플렉스 극복을 위해 부모의 잘못된 행동을 해결하면서, 스스로를 자극하며 사회적·윤리적으로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자신 외에는 남을 돌볼 줄 모르는 부모는 자식세대에게 항상 정신적인 결핍을 느끼게 한다. 인물은 부모에게 받은 결핍을 부끄러워하기 보다는 당당히 맞서 극복하면서 내적 확장을 이룬다.

반대로 이타적인 부모의 영향을 받는 인물도 적지 않은 부모 콤플렉스를 가진다. 부모는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는 인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식은 이에 못지않은 인격을 지녀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완벽한 부모를 전범(典範)으로 삼아 청출어람(靑出於藍)하는 자식이 있는가 하면, 어머니 혹은 아버지가 주는 완전한 모습에 스트레스를 받아 일탈을 하면서 자기 정체성을 찾기도 한다. 이 경우에 해당하는 부모는 자식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지만 존재만으로도 정신적 불안감을 형성한다. 스스로를 부모만큼은 성장해야 한다는 스트레스를 받게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물은 일탈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안목과 이해심을 형성한다.

고전작품은 유교의 영향을 받아 남성 위주의 서술 중심이 많은 편이다. 여성의 성장은 결혼을 통해 가족에 귀속되면 더 이상의 진전을 보이지 않는다. 사회적으로 여성이 개인적 성취를 이루는 일은 적다. 이는 여성이 갖는 콤플렉스가 되며, 개인적·사회적 성취욕을 드러내기 위해 가족과 갈등을 겪으며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남편과 시부모, 처첩(妻妾)간의 대립과 반목을 통해 가족 내에서 자기중심을 찾고 확고한 존재로 자리매김한다. 여성은 자기실현을 가족이라는 틀 안에서만 이루도록 요구 받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하지 못한다. 철저히 외부와 차단된 상태에서 성장을 해야만 한다.

하지만 여성도 자신이 속한 가족 외에 외부 사회 경험을 용인 받는 경우가 있다. 여성이 도적의 탈취와 같은 외부 위협으로부터 정절(貞節)을 지키기 위해 남장(男裝)을 한 채 여행을 하는 경우이다. 여성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여행 과정에서 남성으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규방(閨房)에서 생활하던 때보다 더 강한 정신력과 다양한 사고 체제를 형성한다. 남성 못지않은 결단력과 호방한 성품을 획득하기 때문에 남성의 지배를 받는 여성이 아닌,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주체적인 여성으로 성장한다.

모든 인물이 콤플렉스를 개선하여 성장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결핍을 인정하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인 태도 때문에 사회와 반목을 형성하다가 좌절을 하기도 한다. 성인으로 성장한 상태이지만 뒤늦게 표출된 발달 장애 때문에 사회적으로 소외된다. 그러나 소외된 삶 속에서 자신을 뒤돌아보고, 조력자의 도움을 받아 행동을 고쳐나간다. 이 경우 누구나 경험할 만한 자기중심적 행동은 타인과의 갈등과 갈등해소를 통해 얼마든지 해결될 수 있다. 발달 장애를 경험하는 인물이 작품 전면에 드러나는 이유는 콤플렉스를 극복하려는 의지를 지닌 인물에게 자극요소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바로 독자의 행동을 환기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설정된 장치이다.

인격적 결함으로 인해 성장 자체가 좌절된 인물도 작품에 등장한다. 현실적으로 과도한 설정이라 보일만큼 극단적 행동을 하는데, 발달 장애를 겪는 인물과는 달리 자신 외에는 적(敵)으로 생각하고 타인을 상처 주는 가해자가 된다. 이 인물들은 작품에 불안요소이기는 하지만 갈등이 해소되고 난 뒤에 더 큰 감동과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개인적으로 볼 때 이 인물은 인격 장애 때문에 성장에 좌절된 사람이다. 자기성취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타인의 희생이나 위해(危害)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면 오히려 자신에게 더 큰 피해가 있음을 보여주는 교훈적 의미를 내포한 인물이다.

<쌍천기봉>·<이씨세대록> 인물의 성장 과정을 검토해 본 결과, 인물의 성장은 작품에서 1) 역경에 대한 대응과 극복의지를 담으려 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남성·여성 주인공이 여정 중 경험하는 다양한 역경은 내·외적으로 인물이 한 곳에 머물지 않고 변화를 꾀해야 한다는 자극제였다. 인물은 매번 다른 역경을 극복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좀 더 큰 사회적 목표와 가치를 설정하여 행동하기 시작하였다.

인물의 성장은 2) 자기 발전 지향을 위한 욕구 때문에 가족과 사회도 더불어 변화하였다. 달성된 과업은 또다른 과업을 실행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그래서 인물은 스스로를 자극하며 과업을 찾아다니고 이를 해결하면서 성장을 하였다. 과업을 달성하고 난 뒤의 성취감은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항상 자기 발전을 꾀하는 진취적 인물상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물의 성장은 타인과의 공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였다. 사회적 존재인 인물의 성장은 사회적 모순을 개선하며 점점더 이상적인 모습으로 변화한다. 성장은 개인의 성장의지도 중요하지만 사회 안에서 존재감을 확인할 때 가장 큰 만족감을 느낀다. 그래서 사회 속 조화로운 삶을 형성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부각하고 있었다.

본고는 대하 장편소설 중 <쌍천기봉>·<이씨세대록>을 대상으로 인물의 성장 유형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대단히 시론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다양한 대하 장편소설로 확대하여 성장 유형과 의미를 확대해야 하는 일이 남아 있다. 또 단편소설과 대하 장편소설의 성장 유형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도 더 많은 고민을 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