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의 외관에 영향을 미치는 조형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ormative factors effecting on the appearance of the sleeves

국문 초록 (Abstract)

소매의 조형요인 중 외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찰하기 위하여 시판 소매패턴을 수집하여 소매의 특성을 파악하고, 소매의 제도 요인인 소매산 높이와 봉제 요인인 봉합 여유량이 소매 외관에 미치는 영향과 소매가 부착되는 부위인 진동둘레의 형태와 소매 외관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국내외 시중에서 유통되는 실물패턴 중 ?인 소매 패턴 259개를 수집하여 소매너비, 소매산 높이, 소매산 둘레, 길의 진동둘레, 앞·뒤길 너비를 계측한 결과 소매산 높이는 평균 14.8cm, 소매너비는 평균 36.1cm, 소매산 둘레는 평균 49.5cm이고, 봉합 여유량은 평균 1.40cm이었다. 봉합 여유량은 짧은 소매보다 긴소매가 많았으며, 패턴 제조사별로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봉합 여유량과 소매산 높이, 소매산 너비, 사이즈, 길의 너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소매의 봉합 여유량은 소매산높이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가상착의 프로그램 I-Designer를 사용하여 길의 진동둘레, 소매너비 및 소매길이는 동일하게 고정하고, 소매산 높이를 달리하는 실험조건으로 가상착의 실험을 한 결과 소매산의 높이가 증가함에 따라 소매산 둘레도 증가하였고, 소매는 좁고 길어 보이며, 소매산의 높이가 낮아질수록 진동둘레의 너비는 넓어지고 길이는 줄어들어 소매산의 높이에 의해 소매의 외관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피험자의 신체 진동깊이가 11.5cm일 때 소매산 높이는 14∼15cm, 봉합 여유량은 3∼5cm인 실험복이 적절하였다.

가상착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Optitex를 사용하여 봉합 여유량의 배분과 위치를 달리하는 실험조건을 설정하고, 가상착의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 소매를 달지 않은 의복과 진동둘레의 형태와 소매기준선의 위치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소매를 달지 않은 의복의 진동둘레 형태와 가장 유사한 소매의 형태로 앞은 소매산 높이의 1/3 위쪽에, 뒤는 소매산 높이의 1/2 위쪽에 오그림량을 배분한 것이고, 겨드랑뒤벽점힘점 가까이로 약간의 오그림 분량을 주었을 때 소매 기준선과 젖가슴둘레선이 일치하였으며, 봉제를 용의하게 하기 위해서는 봉합 여유량의 배분 시 최소한 5개 이상의 너치를 두어야 한다.

브래지어 A, B, C, D컵을 착용하는 피험자 4인의 착의 실험 결과, 브래지어 B, C, D컵을 착용하는 피험자는 언더암 다트만을 사용한 것 보다 언더 암다트와 암홀 다트를 병행한 것이 외관이 우수하였다. 또한 언더암 다트와 암홀다트를 병행한 실험복의 진동둘레가 인체의 진동둘레에 잘 피트되었고, 진동너비와 진동깊이가 피험자의 신체치수와 근접하였으며, 소매 부착 전·후의 진동둘레의 형태가 유사하였다. 따라서 소매의 외관은 진동둘레 형태의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젖가슴이 큰 체형의 경우 젖가슴둘레와 젖가슴아래둘레의 치수를 적절히 활용하여 앞·뒤길의 너비를 다르게 설정하고, 다트의 위치와 분량을 조절하면 인체에 적합도가 높은 진동둘레의 설계와 소매의 제작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