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校 性暴力의 실태와 解決方案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e university in space of progressive quest, from social violence and problem of chain the somewhat as the space where it escapes became accident from our society and it came. But also the space where it is a university is one social institutional agency, those members as well it raises the sense of value or a sociability of the themselves from general public inside and within it came when thinking a point, the university as well from social violence or problem of chain it could not be thought in the space where it is far apart completely.

The possibility we coming in contact with a sameness already sexual assault events within some universities which are the space where it is a university does to make be a possibility of knowing the fact that is not the space where it is safe from masculin central order and violence of our society. The university it has the problem points of the condification which our society is having as well like that, sexual assault event capacity within the university which from inside that is an anhydrous the fact that occurring rightly means is our actualities.

The research which it sees hereupon investigates with within the university does to come to grope our direction for the sexual assault extermination in about each type by quality and occurrence cause of sexual assault within the university.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학교 성폭력에 대한 의식수준과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 학교 성폭력의 실태를 조사하여 학교 성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는 학...

본 연구는 학교성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개선책들을 요구 하고 있으므로, 학교 당국에서는 더욱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대책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성폭력 학칙을 정기적으로 홍보하고, 학칙에 따른 가해자 자체 징계제도를 강화하고, 한편으로는 피해자 상담 및 보호에도 신중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제정된 성폭력 학칙을 엄중히 시행하고, 전체 학생들로부터 “성폭력 대책법”을 학생 스스로가 지키고 존중하게 만드는 것이 건전한 대학의 위상을 세울 수 있는 지름길 이라 할 것이다.

둘째, 올바른 음주 문화를 정착해야 한다. 신입생 환영회, 개강파티, 각종 뒷풀이 행사 등의 모임들이 음주에 항상 노출 되어 있는 상황들이, 성폭력을 유발케 하고 있음을 연관시켜 생각해 본다면, 이들의 행사 및 모임들을 축소하거나 개선에 노력하고, MT. OT 등도 프로그램에 음주가무를 배제한 건전성을 추구하는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고 도입 해야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학교 내 문화 공간 확충, 운동시설 증설 및 개방 시간을 연장 하고, 교내 순찰을 강화 하여야 한다. 대부분이 기숙사생활을 하거나, 학교 인근에서 자취를 하고 있는 현 상황의 학생들은 학교의 문화 복지 시설의 부족함으로, 학교 내에서 취미 와 개성을 펼칠 수 못함에 따라, 학교 밖 당구장, 오락실, 주점, 인근 식당에서 대부분의 시간들을 유용하게 갖지 못하고 있다. 학교 내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쉴 수 있는 복지회관이나 학생 근린상가 등을 유치하여 저렴한 시설 이용료를 지불케 하고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가 있다면, 지역상 행동반경이 제한된 학생들로 하여금, 대학생활 에 또 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넷째, 대학 내 성문제 상담소 존재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성문제 상담전문가를 상주 시켜야 한다. 대학은 성폭력 방지법을 학칙으로 제정 하고 있는 현실이지만, 학생들을 상대로 성폭력방지법의 홍보에 취약하고, 성폭력 전문 상담사가 배치되지 않는 상담실과 성상담실의 위치 또한 애매한 실정 이므로, 성폭력 피해자가 상담을 통한 해결 방안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학교는 성폭력 피해자들의 고충과 어려움을 인식하고 학생의 인권과 프라이드 보장을 위해 전문적인 성상담전문가를 채용하고 성폭력 피해 상담실을 적극 운영 해야만 한다.

다섯째, 성교육 프로그램을 교양과정에 포함시켜 학생들로 하여금 프로그램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교내 식당, 버스정류소, 휴게실 등에 성교육 영상물을 정기적으로 방영 하여 학생들이 정확하고 건전한 성지식을 갖는데 최선을 다 해야 한다.

여섯째, CCTV 및 가로등을 확충설치 하고 가로등의 소등 시간을 연장 하여야 한다. 지방 대학은 도심에서 떨어진 관계로, 학교 내 일지라도 부족한 가로등의 설치로 어두운 곳 이 많이 존재한다. 더욱이 도서실을 이용 후, 늦은 귀가 시간이나 시험기간은 가로등의 빠른 소등으로 위험한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실들은 성폭력 피해자들을 만드는 중요한 요인들이기도 하므로 학교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겠다. 아울러 교내 사각지대에 CCTV를 통한 보안도 병행 한다면 성폭력 예방과 대처방안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일곱째, 학교주변 자취생활을 개선해야 한다. 소수 학생이지만, 부모님으로부터 규제나 단속이 없는 자취 생활은 자칫 대학생활을 방종으로 내몰기도 한다. 선배나 동기, 후배, 이성친구 의 잦은 방문으로 사생활을 침해 받기도 하지만, 자기관리 소홀로 음주 및 다양한 상황에 노출 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성에 자유로울 수 가 있는데, 철저한 자기관리 만이 건전한 대학생활을 마무리 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절제함과 동시에 피해를 당한 경우 피해 사실에 대하여 신속히 대처하는 올바른 가치관을 확보하고, 또다시 반복되는 피해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대항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학교 성폭력 실태 조사를 토대로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살펴보았다. 학교 성폭력은 특정 학교에서 발생하는 드문 일이 아니라 많은 학교에서,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본 연구가 대학 내 성폭력의 정도를, 우리 대학들은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그 심각성을 공감 하면서 대학교내 성폭력 대처방안 에 노력 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