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중국 결혼 이민자 여성의 배우자 선택 과정에 관한 질적 분석 :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결혼이민자 여성의 배우자 선택 과정 경험을 규명하고 설명하는 실체이론을 개발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중국 결혼이민자 여성의 배우자 선택 과정 경험은 어떠한가?’로 Strauss과 Strauss(1996)가 제시한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의 연령은 29세에서 49세이며, 최종학력은 중학교 졸업에서 전문대학교 졸업까지, 한국의 거주기간은 5년에서 10년까지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연구자와 라포 형성이 충분히 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본인의 동의하에 연구에 참여하게 된 사람들이다.

자료수집은 2015년 4월부터 10월까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면담 전에 참여자로부터 서면화 된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았으며, 면담 내용은 녹음한 뒤 그 내용을 녹취하였다. 자료 분석은 자료수집과 동시에 지속적인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개방코딩에서는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축코딩에서는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분석과 과정분석을 하였으며, 선택코딩에서는 핵심범주를 발견하고, 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범주의 관련성을 도출 및 유형을 분류였다.

본 연구결과 개방코딩에서는 36개의 개념이 도출되었고, 18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에서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분석 결과, 배우자 선택과정에서 인과적 조건은 ‘환경적 영향’, ‘한류문화의 영향’, ‘배우자에 대한 초기 감정’이었고, 중심현상은 ‘배우자의 선택 과정’이었으며, 이 현상에 대응하는 맥락적 조건은 ‘부모님의 인정’, ‘확고한 의지’였다. 현상을 조절하기 위한 작용 / 상호작용의 전략은 ‘적극적인 매력 표현’, ‘서로의 지향가치 합의’였으며, 이러한 작용 /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중재적 조건은 ‘현실도피’, ‘성공에 대한 갈망’이었고, 결과는 ‘미래의 희망과 기대’, ‘안정된 생활’, ‘새로운 삶 도약하기’로 나타났다.

중국 결혼이민자 여성의 배우자 선택 과정은 ‘자원 탐색 단계’, ‘자원 비교 단계’, ‘이익 산출 단계’, ‘결혼 결정 단계’로 파악되었다.

‘자원 탐색 단계’는 한국 남성을 지인 및 부모님, 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소개받으면서부터 끊임없이 경제적인 능력, 성격, 외모적 조건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만족감을 충족하는 가치적인 요소까지를 알아가는 과정이기도 하였다.

‘자원 비교 단계’는 자신의 경제적 능력, 매력 등과 같은 자원을 평가하고 서로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비교하는 과정으로 자신에게 최대의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평가하였다.

‘이익 산출 단계’는 객관적 및 주관적 평가로 연구 참여자의 자원과 한국 남성의 자원 교환으로 인하여 어떠한 이득이 발생하며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손익계산을 하고, 관계의 지속여부를 결정하였다.

‘결혼 결정 단계’는 최대의 만족을 줄 수 있는 배우자감으로 결정이 나면 자신이 보유한 자원을 최대한 표출하여 상호 자원 교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배우자 선택 과정을 통해 배우자를 결정함으로써 배우자와의 새로운 삶을 재구축하였다.

선택코딩에서 핵심범주는 ‘배우자 선택 과정을 통해 삶을 재구축해 나아가기’로 나타났으며,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범주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생계거래 교환형’, ‘관계가치 교환형’, ‘기대 보상 교환형’으로 나타났다.

‘생계거래 교환형’은 원가족의 불우한 경제적·관계적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경우로 부모님의 인정이 약하고, 결혼을 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 현실 도피, 성공에 대한 갈망이 강하여 배우자의 선택 과정에 적극적이고 단기적이었으며 적극적인 매력표현, 서로의 지향가치 합의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배우자를 얻은 것 뿐 아니라 새로운 삶 도약하기로까지 연결시킨 유형이다.

‘관계가치 교환형’은 배우자에 대한 초기감정이 무엇보다 중요시 되며 충분한 탐색의 시간을 거쳤기에 부모님의 인정이 강하고, 부모님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의지도 강하였다. 배우자의 선택 과정에 적극적이고 장기적이었으며 적극적인 매력표현, 서로의 지향가치 합의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안정된 생활을 얻는 유형이다.

‘기대보상 교환형’은 환경적 영향, 한류문화의 영향, 배우자에 대한 초기감정이 모두 강하게 일어나며 결혼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고, 현실 도피, 성공에 대한 갈망이 강하여 배우자의 선택 과정에 적극적이고 단기적이었으며 적극적인 매력표현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미래의 희망과 기대를 얻는 유형이다.

이상의 결과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해서 중국 결혼이민자 여성이 경험하는 ‘배우자 선택 과정에서 삶을 재구축해 나아가기’의 과정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추후 한국의 배우자 선택 과정을 연구하여 한국의 배우자 선택 과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따라 보편적 현상과 특수한 현상을 비교 분석하는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