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운동심상훈련이 정상 노인의 족저압과 균형능력, 우울 및 낙상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virtual reality program and motor imagery training on plantar pressure, balance ability, depression and falls efficacy in the normal elderly

남부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의 목적은 고령화 사회에서 낙상의 위험이 높은 노인에게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운동심상훈련을 적용하여 족저압과 균형능력, 우울 및 낙상효능감을 비교함으로써 재활 분야에서 노인의 낙상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법으로 타당한지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정상 노인 36명을 대상으로 가상현실군 12명, 심상훈련군 12명, 대조군 12명을 무작위로 배치하였으나 심상훈련군 탈락자 2명으로 가상현실군 12명, 심상훈련군 10명, 대조군 12명 총 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가상현실군은 6주 간 주당 3회 30분, 심상훈련군은 6주 간 주당 3회 20분 치료 중재를 실시하였으며, 대조군은 어떠한 치료 중재도 하지 않았다. 각 그룹은 훈련 전 평가를 시행하였고, 훈련이 종료되는 6주 후에 평가를 시행 후 2주 뒤인 8주 후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집단 간 · 내의 치료 중재 효과를 알아보았다.

족저압과 정적 균형능력인 몸 중심 이동 면적, 개안 및 폐안 균형 감각을 측정하기 위해 Gaitview(Alfoots Co., Korea)를 사용하였고, 동적 균형능력은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Timed up and go, TUG)를 시행하였다. 노인 우울 척도(Geriatric depression scale, GDS)를 사용하여 우울 정도를 측정하였으며, 낙상효능감 척도(Falls efficacy scale, FES)를 사용하여 낙상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에 대한 자료분석은 SPSS 23.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측정된 각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치인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각 집단 내 사전, 사후, 추적검사 사이의 기간에 따른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이원배치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집단의 주 효과가 있는 경우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였고, 시기의 주 효과가 있는 경우 일원배치 반복측정 분산분석(one-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사용하였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은 Tukey 검정으로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사전조사(0주), 사후조사(6주), 추적조사(8주) 세 기간과 집단의 상호작용은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기간에 따라 가상현실 프로그램은 족저압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5), 운동심상훈련은 좌 · 우 정적 족저압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p>.05), 좌 · 우 정적 족저압을 제외한 족저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정적 균형능력은 가상현실군과 심상훈련군 모두 몸 중심 이동 면적에서 훈련 전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또한 개안 및 폐안 시 균형 감각 모두 가상현실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p<.05) 심상훈련군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5). TUG와 우울, 낙상효능감에서 두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5). 집단 간 개안 균형 감각은 사후조사(6주)에서 가상현실군과 대조군, 심상훈련군과 대조군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p<.05), TUG는 사후조사(6주)에서 가상현실군과 대조군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우울은 사후조사(6주)와 추적조사(8주)에서 가상현실군과 대조군, 심상훈련군과 대조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이러한 결과를 미루어 볼 때,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운동심상훈련보다 정적 균형능력 향상과 낙상 예방에 더욱 효과적인 중재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운동심상훈련 또한 족저압과 균형능력, 우울 및 낙상효능감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기 때문에 향후 낙상 예방에 효과적인 중재방법으로써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운동심상훈련에 대하여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본 연구는 노인에게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운동심상훈련을 적용하여 정량화되고 객관적인 족저압 측정을 시행하여 노인의 보행과 균형능력에 긍정적 효과를 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노인의 낙상 예방에 대한 질적인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추후 지속적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