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누선수들이 입시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 요인 탐색 = Examining the Stresses Experienced by Canoe Players while Preparing for the Entrance Exam

국문 초록 (Abstract)

카누선수들이 입시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 요인 탐색 이서준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본 연구는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카누 엘리트 선수들이 입시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입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수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카누선수들이 입시 과정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대한체육회에 카누선수로 등록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심층 면담으로 수집하였고, 내용은 주 제 분석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카누선수가 겪는 입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은 부모의 관여, 경기 력 부진, 대인관계였다. 부모의 관여는 대학 중시, 1등 강조, 관전 거부감, 진로 갈등, 과도한 기대, 훈련 간섭, 감정적 홀시가 코드로 나타났다. 경기력 부진은 성적 부진, 기록 달성 실패, 입시 종목 제약, 대회장 환경 제약, 페이스 조절 실 패, 실력 발휘 실패, 진보 압력, 초조가 코드로 나타났다. 대인관계는 과도한 간 섭, 경쟁, 운동 방해, 다툼, 질책, 질투, 무시, 선˙후배 사이 갈등, 외로움, 비교, 후회가 코드로 나타났다. 둘째, 카누선수가 겪은 입시 스트레스 요인이 삶에 미친 영향은 강박, 우울과 불안이었다. 강박은 강박성 행위와 강박성 사고가 코드로 나타났다. 우울은 기 분 부전과 절망감이 코드로 나타났다. 불안은 공황, 강박, 범불안과 특정 공포증 이 코드로 나타났다. 카누선수가 겪는 입시 스트레스는 카누 외 다른 것을 찾기 어려운 현실에 직 면하면서 생길 수밖에 없으므로 다음과 같은 예방책이 필요하다. 첫째, 카누선수가 겪는 입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은 부모의 관여, 경기 력 부진, 대인관계이다. 따라서 카누선수가 불안해하지 않고 우울해하지 않도록 부모와 코치가 도움을 주어야 한다. 둘째, 카누선수가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면 성적 저하, 품행 문제, 대인관계 문 제, 주의집중 문제, 분노, 공포증, 짜증 등이 나타난다. 특히, 불안과 우울을 경 험하면 위험 수준이 높아져 자해, 자살 생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부모나 교 사, 감독 등이 개입하여야 한다. 셋째, 카누선수가 불안과 우울을 경험할 때 가까운 사람들의 관심과 이해가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사회적 지지를 강화하여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카누선 수가 대학 입시를 앞두고 겪는 스트레스를 이해할 수 있고, 입시 스트레스를 예 방하여 선수 생활을 원활하게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카누선수, 입시, 스트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