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균형 조절 시 체간 및 하지 근육의 활성도 변화 = Changes of Electromyographic Activity in Trunk and Lower Leg Muscles During Dynamic Balance Control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건강한 성인 남녀 20명(남 10명, 여 10명)을 대상으로 동적 균형 조절 시 측정 환경에 따른 체간 및 하지 근육의 활성도 변화를 알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실험 참여에 동의한 건강한 성인 남녀 20명을 동적 체 평형 장치를 이용해 개안(開眼)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목표점이 있을 시, 개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목표점이 없을 시, 폐안(蔽眼)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균형 유지 시 나타나는 체간 및 하지 근의 활성도의 비율을 측정하였다. 모든 측정 시 각각의 동작 수행 중 표면 근전도 시스템을 사용해 좌․우측의 복직근, 외복사근, 흉최장근, 다열근, 내측광근, 대퇴이두근, 내측비복근, 및 전경골근 으로부터 근 활성도를 측정하였으며, 측정 결과를 최대 수의적 등척성 수축(maximum voluntary isometric contraction; MVIC)시 생성되는 근 활성도에 대한 비율(%MVIC)로 표준화 하였다. 실험을 통해 수집된 모든 자료에 대해 Window용 SPSS 통계프로그램(Version 18.0)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개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목표점이 있을 시, 개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목표점이 없을 시, 폐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균형 유지 시 각각의 근 활성도를 비교하기 위해 반복 측정 일원 변량분석(Repeated Measures One Way ANOVA)을 사용하여 근 활성도의 변화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이에 대해 Tukey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전반적으로 닫힌 사슬 상태에서의 동적 균형 조절 시 개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목표점이 있을 시와 개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목표점이 없을 시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5). 개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목표점이 있을 시와 폐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균형 유지 시에는 좌측 외복사근, 좌․우 다열근, 좌․우 내측광근, 좌측 대퇴이두근, 좌․우 전경골근, 좌․우 내측비복근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개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목표점이 없을 시와 폐안의 닫힌 사슬 상태에서 균형 유지 시 좌측 외복사근, 좌측 흉최장근, 좌․우 다열근, 좌․우 내측광근, 좌측 대퇴이두근, 좌․우 전경골근, 좌․우 내측비복근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이상의 결론을 종합하여 볼 때 개안과 폐안의 동적 균형 조절 시 각각의 근육의 활성도 변화를 보였으며 이는 시각이 동적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