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모델을 적용한 음악감상 지도방안 = A Teaching Approach of Music Appreciation applying Emotional Intelligence model

국문 초록 (Abstract)

현대사회에서는 인지적·기능적 능력 뿐 아니라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정서적 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으며, 교육과정에서도 목표 및 성취기준을 통해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정서적 능력과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중 음악 감상활동은 가장 기본적인 음악 행위로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음악 감상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정서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정서와 음악감상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음악감상과 정서적 능력의 관계에 주목하여 정서지능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Salovey & Mayer의 정서지능모델을 초등학교 음악과의 목표 및 성격에 적합하도록 수정 및 재구성하고 이를 활용한 음악감상 지도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첫째, 여러 학자들의 정서지능에 대한 이론과 정서지능모델을 고찰하고 음악과의 관점에서 정서지능모델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5학년 수준에 적합하도록 정서지능모델을 수정 및 재구성하였다.

둘째, 개발한 정서지능모델의 각 영역에서 학습 요소들을 추출하여 1차시(자기정서인식-정서표현-타인정서인식), 2차시(정서이해), 3차시(정서조절)에 알맞은 활동 내용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음악교과의 특성에 부합하고, 정서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정서지능모델 단계에 적합한 차시별 활동을 제시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5학년 음악 8종 교과서에 제시된 감상곡 중 학생들의 정적 정서와 부적 정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총 4곡의 감상곡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감상곡에 본 연구자가 개발한 정서지능모델을 적용하여 총 12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정서지능모델을 적용한 다양한 지도방안과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은 음악을 감상하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정서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음악교육의 정서교육으로서의 역할을 재조명함으로써 음악교육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