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초와 북시호 혼합추출물의 항염증 효능 연구 = The study on anti-inflammatory effect of herbal complex with Erigeron canadensis L. and Bupleurum chinensis de Candolle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식세포인 RAW264.7 세포를 사용하여 예로부터 염증 억제, 피부 재생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망초, 복시호 혼합 추출물의 항염증 효능 및 그 기전을 규명하고 염증 치료 물질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먼저 망초, 북시호 혼합물은 속슬렛(Soxhlet) 추출과 동결 건조 과정을 거쳐 본 연구에 사용할 시료를 준비하였고 이를 SYUEB라고 명명하였다. SYUEB의 세포 독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RAW264.7 세포를 배양 한 다음, MTT assay를 실행하였다. 그리고 폴리페놀 함량과, 항산화 능력을 측정하였으며, lipopolysaccharide (LPS)로 자극받은 대식세포에서의 Nitric Oxide (NO) 생성 및 iNOS 유전자 발현을 측정하였다. 또한 ELISA, RT-PCR 방법을 통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발현을 측정함으로써 SYUEB의 항염증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SYUEB는 사용한 농도에서 세포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폴리페놀함량은 높은 수준으로 측정되었고, 항산화 활성은 양성대조군 Vitamin. C 보다 월등히 높았다. NO 생성능 실험 결과, 활성화된 대식세포에 SYUEB을 처리하였을 때, 세포 활성으로 증가된 NO 생성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ELISA, RT-PCR 분석 결과, 활성화된 대식세포에 SYUEB을 처리하였을 때, 염증 매개 인자인 Tumor Necrosis Factor-α(TNF-α), Interluekin-6(IL-6), Interluekin-1β(IL-1β) 발현을 감소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 망초와 북시호 혼합 추출물인 SYUEB가 항염증 효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