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 조사를 통한 도시가스 마케팅 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 경남지역 도시가스 사업 중심으로 =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of the City Gas Industry through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 Focused on the City Gas Supply Business in Gyeongnam Area

국문 초록 (Abstract)

기업경영에 있어 고객만족 경영은 필수로 자리 잡은 지 오래이다. 지난 30년 동안 도시가스사업은 정부의 LNG1)보급 정책이라는 우산 아래 매년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면서 성장해왔다. 그러나 도시가스 수요는 해를 거듭할수록 정체돼 가는 상황이고 지역난방, B-C유 등 타 연료와의 경쟁 심화, LNG 직도입 및 가스 산업구조 개편에 따른 새로운 경쟁 도입, 신재생 에너지 개발 등 에너지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과거 독점적 사고 관행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기존 고객을 타 사업자에게 빼앗기고 마는 절박한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도시가스사가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하고 제2의 도약을 위해선 고객만족 경영은 필수조건일 수밖에 없다. 오래 전부터 고객만족 경영을 펼쳐왔지만 단순한 고객만족 교육 등에 그쳤으나 최근 도시가스사의 고객만족 경영이 적극적으로 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제도를 도입하는 등 체계화되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고객만족 경영을 펼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경남지역 도시가스 고객 중심으로 체계적인 고객만족 조사를 통해 고객의 불만사항을 조사·분석하여 이에 따른 능동적인 도시가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4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고객만족 및 고객감동의 개요

둘째, 경남지역 도시가스 만족도 분석

셋째, 고객만족 마케팅 전략

넷째, 고객서비스 향상 전략

이러한 고객만족조사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적극적인 경영방식이 새로운 경쟁 도입과, 가스 산업이 한 단계 진일보하는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