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대학시설 유지관리방안 = Effective Maintenance Improvement of University Facilities

국문 초록 (Abstract)

현재 국내대학은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라 입학정원 축소 및 대학 등록금 동결에 따른 재정수입의 감소로 지속적인 시설유지관리 예산의 절감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학 교육의 변화, 전문화, 현대화, 대학 경쟁에 따른 투자, 정부정책에 따른 평가, 안전관리의 강화, 최저임금의 상승 등의 내외부적인 요인들로 인하여 대학시설 투자소요예산은 증가되고 있으며, 시설관리 업무의 다변화 및 법적 기준강화로 효율적인 시설관리 업무에 대한 부담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대학시설 유지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학 시설물에 대한 현황파악과 사용자 및 관리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대학시설의 필요 시설물에 대한 의견 차이를 최소화하여 적정한 시설관리가 이루어져 한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시설 유지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대학 교육시설 현황, 사용자들의 만족도 분석·정리 및 대학 시설관리자 설문을 통한 대학시설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와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효율적인 대학시설 유지관리방안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별 시설관리 중장기계획의 수립은 32%, 일부수립 49%, 미수립 11%, 미응답 8%로 전반적인 중장기계획의 수립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계획 수립시 반영사업은 유지관리 전반(31%), 안전점검 및 진단(19%), 정기검사(17%) 순이며, 이는 법적 유지관리 및 보수 계획을 위주의 대학시설 유지관리가 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시설관리 중장기계획 수립 필요사업으로 예산계획(23%), 유지보수(14%)가 전체 비중의 64%를 차지하여, 중장기계획 수립시 시설관리예산과 유지보수 계획의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셋째, 대학시설 관리자 인원배치 불만족 사유로 인원부족(43%), 업무 과부하(13%)가 전체 60%로 인원부족에 따른 업무 과부하로 효율적인 시설유지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므로, 시설관리 업무를 위한 인원보충이 필요하다.

넷째, 대학시설 관리자 예산 불만족은 예산삭감으로 인한 예산부족(53%), 안전관리비용(11%), 현실성 결여(11%)가 전체 75%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학생수의 감소, 등록금 동결,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인한 예산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시설관리 예산의 지속적인 감축 및 삭감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대학시설 관리를 위한 예산 확충 방안이 필요하다.

다섯째, 대학시설 관리자들의 시설관리 문제점은 관리인원 부족(44%), 예산부족(27%) 순이며, 개선 필요부분에 대한 의견은 인원충원(38%), 예산확충(24%), 전문성 강화(14%)로 나타나, 효율적인 대학시설 관리를 위해서는 적정 시설관리 인원배치, 예산확보, 겸직의 최소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여섯째, 건물의 노후화로 인한 교사시설 부족으로 2015년 기준 전체 대학 176개교 100㎡이상 건물 6,751동 대비 40년 이상 건물수는 474동으로 전체 건물의 7.0%에 해당하고 있으며, 40년 이상 건물의 수는 사용연수의 증대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후 건물의 증대로 인한 교사시설 부족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점검 및 장기수선계획을 통한 건물의 개보수, 대수선 및 구조보강을 통한 내구연한 증진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일곱째, 대학 구성원의 개보수가 시급한 건물의 용도별로 1순위 강의동 (60.00%), 2순위 기숙사(38.16%), 3순위 대학본부 및 도서관(1.84%)으로 나타났으며, 기숙사의 경우 설문조사 건물수 대비 25%, 대학정원의 30%가 이용한다는 점을 감안할시 거주공간에 대한 소음절감, 편의시설 확충 등이 필요하다.

여덟째, 7개 항목의 34개 세부항목의 시설별 만족도 조사 결과는 30개 항목에서 3.0이상의 평균이상의 만족지수가 나타났으나, 강의실 소음 만족도 2.6, 기숙사 소음 2.5, 기숙사 규모 2.8, 기숙사 이용 편의성 2.9로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만족도 지수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강의실 방음시설과 거주공간에 대한 소음 및 적정 편의시설 구축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아홉째, 대학 구성원의 시설물 개선 요청부분은 식당, 휴게시설 및 편의시설의 확보가 41.36%이며, 시설관리자의 경우 화장실, 실험실습실, 강의실, 기숙사의 개선이 68%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설물 사용자와 시설관라자의 의견 차이를 인식하여 다양한 요구에 대한 분석과 검토를 통한 시설의 다양성, 편의성, 쾌적성, 안정성 및 교육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확보하여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시설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